과천시, 카카오톡으로 지방세 환급 안내…환급률↑

지방세 미환급금 안내 카톡 캡쳐 /과천시

[더팩트|과천=김동선 기자] 경기 과천시는 카카오톡 알림톡 전자문서를 활용해 지방세 미환급금 환급 안내를 시작했다고 18일 밝혔다.

시민들이 빠르고 간편하게 지방세 환급 여부를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는 것이다.

지방세 환급금은 자동차세 연납 후 차량 폐차나 소유권 이전·말소, 국세 경정이나 연말정산에 따른 세액 조정 등의 사유로 발생하다. 청구 가능일로부터 5년이 지나면 소멸시효로 돌려받을 수 없다.

현재 과천시의 지방세 미환급금은 총 1313건, 약 7100만 원에 달한다. 시는 그간 우편 안내문으로 미환급금 발생을 안내했지만, 이번에는 카카오톡 알림톡을 통해 접근성과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

시는 지난 5월 29일 카카오톡을 통해 대상자에게 환급금 안내 알림톡을 일괄 발송해 330건, 약 2000만 원의 환급을 성사시켰다.

디지털 행정을 통해 기존 우편 안내보다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음을 보여준다.

지방세 미환급금은 위택스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도 조회 및 신청이 가능하다.

강민아 과천시 세무과장은 "요즘 같은 불경기, 주민들이 소액이라도 놓치지 않고 환급금을 찾아가시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vv8300@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