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사우디 '리야드 국제 식품 박람회'서 1200만 달러 수출 상담 성과


사우디아라비아 내 K-푸드 인기 상승…프리미엄 인삼·딸기 집중 소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리야드 국제 식품 박람회에 참가해 홍보 부스를 운영하고 있다./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더팩트ㅣ나주=김동언 기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열린 '리야드 국제 식품 박람회(Food Show 2025)'에 통합한국관으로 참가해 1200만 달러의 수출 상담 실적을 달성했다고 20일 밝혔다.

리야드 국제 식품 박람회는 '두바이 걸푸드(Gulfood)'와 더불어 중동 지역 식품 산업의 대표적인 B2B 전문 전시회로 꼽힌다. 이번 행사에는 100여 개국, 1300여 개 식품 기업과 약 4만여 명의 식품업계 바이어가 참가해 열띤 상담이 이뤄졌다.

인구 3500만 명의 탄탄한 내수시장을 갖춘 사우디아라비아는 걸프협력회의(GCC), 아프리카 시장과의 전략적 연계성, 최근 확산되고 있는 한류 영향에 힘입어 K-푸드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평가받는다.

이를 반영하듯 올해 4월 기준 사우디아라비아 K-푸드 수출액은 1830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13.3% 증가했다. 특히 △라면(718만 달러, 80.8%↑) △과자류(159만 달러, 46.2%↑) △소스류(55만 달러, 28.2%↑) △인삼류(51만 달러, 3,551.1%↑)가 수출 성장세를 이끌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수출 기업 9개 사와 딸기 통합 조직과 함께 통합한국관을 구성해 라면, 음료, 건강기능식품, 과실류 등 다양한 K-푸드의 매력을 홍보했다. 특히 프리미엄 인삼 제품과 고품질 딸기류는 건강을 중요시하는 현지 소비 트렌드와 맞물려 바이어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또 참가 기업들의 수출 상담 성과를 높이기 위해 사전 매칭된 바이어들과 1대 1 현장 상담, 시음·시식회 등을 진행하며 K-푸드의 우수성과 현지화 가능성을 적극 소개했다.

한국관을 찾은 현지 유통업체인 그랜드 하이퍼사 구매 담당자 압둘 카다르 씨는 "최근 사우디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한국 식품에 대한 관심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며 "이번 박람회는 소비자 취향에 맞는 트렌디한 한국 제품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말했다.

전기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수출식품이사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한국 농식품의 우수성과 현지 시장의 높은 수요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사우디를 포함한 중동 전역에 K-푸드가 안정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할랄 인증, 물류, 홍보 등 전방위적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de3200@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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