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광명=김동선 기자] 경기 광명시는 18일 시청 종합민원실에서 광명경찰서와 합동으로 악성 민원 발생에 대비한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 민원 처리 중 발생할 수 있는 특이 민원에 대비해 민원 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고 현장 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광명시는 이달 내 각 동 행정복지센터에서도 비상 대응 전담반을 편성해 동별로 합동 모의훈련을 진행할 예정이다.
모의훈련은 특이 민원 대응 매뉴얼에 따라 △민원인 진정 △상급자의 개입 △폭언·폭행에 따른 상황 녹음·녹화 △경찰서 연계 비상벨 작동 △피해 공무원 보호 및 민원인 대피 △청원경찰의 제지 및 경찰 출동 순으로 진행했다.
최미현 광명시 민원토지과장은 "민원실은 시민들과 직접 소통하는 공간"이라며 "시민과 민원 처리 담당자 모두에게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명시는 행정 전화 자동 녹음, CCTV 확대 구축, 비상벨 설치, 휴대용 보호장비 확충 등 안전한 민원실 환경을 조성하고 있으며, 매년 상·하반기 악성 민원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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