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과천=김동선 기자] 경기 과천시는 주민 주도로 마을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한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2025년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을 오는 20일부터 2월 6일까지 공모한다고 17일 밝혔다.
5명 이상의 과천시민으로 구성된 주민모임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과천시는 신청 모임 중 8개 팀을 선정해 △마을환경개선 △공동주택 내 주민갈등 해결 △1인가구 공동체 등 주제로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선정된 팀에는 최대 300만 원의 활동 경비가 지원된다. 새로 결성된 공동체(1단계 공동체)에는 최대 200만 원까지 지원된다.
공모사업에 지원하려면 오는 2월 3일 오후 2시 사회적경제·마을공동체 지원센터에서 열리는 사전컨설팅에 필수 참석해야 한다. 컨설팅에서는 마을공동체 사업과 관련된 설명, 질의응답 등이 진행된다.
오는 2월 6일까지 신청서와 필요서류를 구비해 시청에 방문하거나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제출 서류와 자세한 사항은 과천시청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주민이 주도적으로 마을의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주민자치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과천시가 솔선수범해 지역사회와 연계한 마을공동체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