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수원=유명식 기자] 경기도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사업을 건의하면서 우선순위에서 경기남부광역철도를 제외한 것과 관련해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김동연 도지사는 ‘지역 특성을 무시하고 일괄적으로 우선사업 3개를 내라'고 했던 윤석열 정부로 화살을 돌렸으나 신상진 성남시장과 이상일 용인시장은 ‘정당하지 못한 책임전가’라며 김 지사를 겨냥하고 있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9일 성명을 내 "말 뿐 아닌 행동으로 나서라"며 김 지사에게 경기남부광역철도 우선 추진을 요구했다.
신 시장은 "김 지사는 공약사업에만 치중하지 말고, 사업성과 수혜자 규모에서 월등히 높은 경기남부광역철도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도 했다.
이상일 용인시장도 이날 "남 탓을 하며 책임을 떠넘기는 것은 정정당당하지 못한 태도"라며 "더 이상 구차한 변명을 하지 말고 시민들에게 정중하게 사과하는 것이 옳다"고 김 지사를 겨냥했다.
이 시장 등의 날선 성명은 지난 6일 김 지사가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과 관련한 도민 청원에 답한 내용을 확인한 뒤 나온 것이다.
앞서 도는 지난해 6월 국토교통부에 경기도 광역철도사업 우선순위 1~3위로 GTX플러스 3개 사업(GTX G·H, C 노선 연장)을 배치했다.
국토부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할 사업을 건의 받으면서 우선순위 3개 사업을 요구한 데 따른 구상이었다.
이런 소식을 전해들은 용인시, 성남시 등 경기남부광역철도 수혜 지역에서는 김 지사를 비판하는 여론이 일었고, 같은 해 11월 18일 경기도민 청원게시판에는 '경기남부광역철도 신설에 힘써주세요’라는 글도 올라왔다.
이 청원은 30일 동안 1만 444명의 동의를 얻어 도지사가 의무적으로 답해야 하는 ‘청원 1만 명’ 요건을 충족했다.
김 지사는 청원에 대한 답변에서 "GTX플러스 노선만 우선순위로 선정했다는 일각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국토부에 모든 건의 사업의 적극 검토와 반영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특히 "윤석열 정부가 갑자기 전국 17개 시·도에 기존 건의한 고속·일반·광역철도 전체 사업 중 일괄적으로 ‘우선순위 3개 사업’ 목록 제출을 요구했다"며 "지역적 특성과 교통 여건 등 상황이 다른데도 일괄적으로 3개 사업을 제출하라는 것은 철도사업에 대한 몰이해이자 명백한 국가 철도 정책의 후퇴"라고 지적했다.
김 지사는 "부당한 요구에도 불구하고 경기도는 교통복지와 균형발전을 최우선으로, 신중하고 전략적인 논의를 거쳐 3개 사업을 제출했다"며 "국토부가 지자체에서 제출한 우선순위 사업만 검토한다는 등의 왜곡된 정보로 분란이 야기된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이상일·신상진 시장은 "사업 경제성과 수혜자 규모를 비교해 볼 때 김 지사의 주장이 설득력을 잃는다"고 지적했다.
김 지사 공약인 GTX플러스 노선보다 경기남부광역철도가 수혜자가 더 많다는 논리다.
이 시장은 김 지사에게 '1대 1' 토론으로 진실을 가리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경기남부광역철도는 서울 잠실종합운동장에서 성남, 용인, 수원을 거쳐 화성까지 연결하는 총 연장 50.7km 노선이다. 비용 대비 편익(BC) 값이 1.20에 이르고, 138만여 명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GTX플러스 사업은 49만여 명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경기도는 추산하고 있다.
해당 사업의 BC 값은 공개되지 않았다. 통상 BC값이 1.0 이상이면 경제성이 있다고 본다.
김 지사는 "경기남부광역철도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국회 및 각 시·군과의 협력 등 모든 가능한 방안을 총동원, 경기남부광역철도 계획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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