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 | 전주=이경선 기자]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양종철)은 간호부 간호연구팀의 ‘상급종합병원의 간호 관련 고객의 소리 분석: 텍스트네트워크 분석 및 토픽모델링’ 논문이 국제 간호학 분야의 스코퍼스(SCOPUS) 저널인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JKANA)의 2024년 12월 호에 게재됐다고 27일 밝혔다.
스코퍼스(SCOPUS)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학술 데이터베이스 중 하나로, SCI급의 전 세계 우수 학술논문 인용지수를 말한다.
전북대병원 간호부 간호연구팀의 이번 연구는 상급종합병원을 이용한 고객이 직접 작성한 고객의 소리 중 간호와 관련된 내용을 대상으로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과 함께 토픽모델링을 수행해 간호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긍정적 의견과 개선 사항을 주제별로 분석해 제시했다.
연구 결과는 고객 중심의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될 계획이며, 향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환자경험평가 도구 재정비 및 평가 지표의 데이터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이용될 예정이다.
간호연구팀은 간호부장 김정희, 특수간호과장 정민희, 군산전북대병원건립단장 조동휴 교수, 전북대학교 간호대학 교수 정석희를 비롯해, 다양한 직위와 직책을 가진 간호사 9명이 함께 참여해, 고객 중심의 간호서비스 제공을 위한 분석을 진행했다.
간호연구팀은 다양한 직책과 직종을 넘어서는 협업을 통해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간호연구팀은 "연구 결과가 고객이 원하는 간호서비스를 파악하고, 고객을 만족시키는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귀중한 자료로 활용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간호와 관련된 다양한 비정형 데이터를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해 간호에 대한 고객의 인식을 확인하고 간호 지식체를 쌓는데 이바지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정희 간호부장은 연구 게재를 축하하며 "전북대병원 간호연구팀의 연구에 대한 열정과 도전이 중요한 성과로 이어졌으며, 앞으로도 환자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연구를 계속 지원하여 의료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scoop@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