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국제공항 후보지 화성 화성호 간척지·평택 서탄면·이천 모가면


지자체와 협의, 공모 추진…배후지 공항경제권 구축
경기도, 수원군공항 이전과는 '별개' 선 그어

경기국제공항 후보지./경기도

[더팩트ㅣ수원=유명식 기자] 경기국제공항 건설 후보지로 화성시 화성호 간척지, 평택시 서탄면, 이천시 모가면이 꼽혔다.

경기도는 8일 이런 내용을 담은 ‘경기국제공항 건설을 위한 비전 및 추진방안 수립 연구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용역에 따르면 이 지역들에 3.7조~6조 원을 들여 부지 270만㎡ 이상, 3200m 길이 활주로 1개를 갖춘 국제공항을 건설할 때 비용대비편익(B/C) 지수가 1.0 이상으로 경제성이 확보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미국연방항공청(FAA) 규정 등을 준용해 1차 후보지로 선정한 5개 시·군 10곳을 대상으로 공역, 기상, 장애물, 소음, 접근성, 확장성 등 입지적합성을 검토해 이 같은 결론을 얻었다.

도는 앞으로 배후도시 발전방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한 뒤 해당 지자체와 협의, 내년 말쯤 유치 공모에 나설 계획이다.

각 후보지에 맞는 첨단산업 특화전략과 공항복합도시 조성, 교통망 계획 등을 구체화하고, 종합적인 인센티브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소음과 고도제한 등 공항 및 배후지 개발 과정에서 나올 수 있는 주민 우려에 대해서도 미리 대안을 제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배후지 개발방향은 ‘첨단산업 중심의 공항경제권 구축’으로 설정됐다.

도는 경기남부를 중심으로 밀집해 있는 반도체, 모빌리티 등 첨단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주변 지역이 연계 발전할 수 있는 공항경제권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공항 인근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고 각 후보지의 특성에 맞게 △화성시는 모빌리티 △평택시와 이천시는 반도체 산업을 전략산업으로 특화 발전시키는 식이다.

또 공항지역에 공항복합도시를 만들어 항공기 운영에 필수적인 항공정비단지(MRO) 등을 조성하고, 배후지에는 물류, 산업단지, 연구단지, 국제업무지구, 마이스(MICE) 시설 등을 구축해 신성장을 견인하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경기국제공항 배후지 개발 구상도./경기도

경기국제공항의 경쟁력도 충분한 것으로 분석됐다.

2035년 공항 개항을 목표로 30년 후인 2065년에는 수요가 여객 1755만 명, 화물 35만 톤에 달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최근 인천국제공항이 4단계로 확장됐으나 2035년쯤에는 그 시설도 포화할 것으로 용역은 내다봤다. 북한과 접경으로 인한 비행제한 등에 대해서도 경기국제공항이 들어서면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경기도는 경기국제공항은 수원시가 요구하는 수원군공항 이전을 연계한 구상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도는 공항 건설과 관련한 전반적인 권한이 중앙정부에 있는 만큼, 최종 후보지역과 협의해 구체적인 계획안을 도출한 뒤 국토교통부에 건의하는 수순을 밟을 것이라고 했다.

한현수 경기국제공항 추진단장은 "후보지 발표를 시작으로, 도민과 함께 만드는 경기국제공항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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