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공공 배달앱 '배달의 진주' 운영 종료…배달 수요 감소·매출 급감


진주시, 진주사랑상품권 발행으로 소상공인 지원방안 마련

진주시 공공 배달앱 ‘배달의 진주’/진주시(자료사진)

[더팩트ㅣ진주=이경구 기자] 경남 진주시는 공공 배달앱 ‘배달의 진주’ 운영을 11월 8일자로 종료한다고 5일 밝혔다.

배달의 진주는 코로나19 시기 배달 음식 수요가 급증하면서 기존 민간 배달앱의 높은 중개수수료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경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2021년 4월 출시됐다.

스마트마켓서비스와 진주시가 민·관 협력 방식으로 운영해 왔으며 운영사는 배달앱 구축, 운영과 가맹점 모집, 관리를 담당하고 시는 지역사랑상품권 할인과 홍보를 지원해 왔다.

배달의 진주는 광고비와 입점비 없는 저렴한 수수료로 소상공인들의 이윤을 증대하고 높은 할인율의 배달앱 전용상품권을 발행함으로써 시민 할인 혜택 제공 및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했다.

소상공인과 시민들의 호응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이후 전체적인 배달 수요가 감소한데다 민간 앱에 비해 가맹점 수가 적고 시스템 수준이 열악해 배달의 진주 매출액이 급감했다.

현재까지 가맹점 880여 곳, 회원 4만여 명, 누적 매출액 84억원을 기록하였으나 지난 10월 한 달간 주문 건수는 5824건, 매출액은 1억 5000만 원으로 가맹점당 평균 매출 주문 건수는 6.5회, 매출액은 17만 원에 그쳤다.

이에 따라 운영사는 2%의 낮은 중개수수료 수입과 매출액 감소에 따른 경영난으로 인해 진주시와의 업무협약을 해지하고 배달의 진주 운영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진주시는 공공 배달앱 배달의 진주 운영 종료로 인한 소상공인의 피해를 없애기 위해서 기존 배달앱 예산을 진주사랑상품권으로 발행할 계획이다.

배달의 진주 주문과 서비스는 오는 8일 종료하며 운영사는 이달 30일까지 가맹점 정산을 완료할 예정이다. 사용하지 않은 배달앱 전용 상품권은 11월 5일부터 제로페이 앱을 통해 환불 접수 후 정산 처리된다.

hcmedia@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