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신세계 백화점 확장 '교통혼잡 우려'…시민단체, 보완대책 요구


일대에 아파트만 1만 세대 들어설 예정
“광주시, 사업자 특혜 요구 용납해선 안 돼”

광주 신세계 백화점 측이 확장계획을 추진중인 것이 알려지며 21일 시민단체들이 교통지옥을 우려하는 성명을 발표했다./신세계

[더팩트ㅣ광주=박호재 기자] 광주 신세계 백화점 확장과 관련 광주시가 신세계 측과 실무협의를 재개한 것으로 알려지자 광주시민단체협의회(이하 시단협)가 21일 우려의 성명을 냈다.

시단협은 "(일대에) ‘신세계 백화점’과 ‘더 현대’ 등 2개의 대형 쇼핑몰이 들어서게 될 경우, 광천동과 임동 일대의 교통 혼잡은 불을 보듯 뻔한 사실이다"며 "광주시가 시민의 이익을 위해 사업자 측의 어떤 특혜 요구에 대해서도 단호히 맞설 것"을 촉구했다.

시단협은 "신세계 백화점 인근 광천동 재개발 사업으로 5000여 세대, 재시공 중인 현대 아이파크 아파트 847세대, 그리고 광주천 건너 전남·일신방직 부지 4000여 세대의 주거 시설을 합하면, 아파트만 약 1만 세대가 들어선다"며 "광주시는 영업 활동 과정에서 야기될 교통 혼잡에 대한 민간기업의 책임을 분명히 하고, 지하도로 개설 등 실효적인 교통 혼잡 보완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신세계 측은 사업성을 이유로 교통 문제를 크게 악화시킬 1000가구 안팎의 주상복합 건물을 짓겠다고 광주시에 제안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광주시민들은 교통지옥에 빠지든 말든 자신의 이윤만 챙기면 그만이라는 태도에 광주시가 어떤 타협도 없어야 함을 분명히 한다"고 했다.

또한 시단협은 신세계 백화점 확장사업이 공공성을 지닌 버스터미널 연계개발 문제와도 관련되어 있음을 강력 비판했다.

시단협은 "버스터미널 신규 조성과 운영이 이번 신세계 백화점 확장 계획의 ‘기본 옵션’이다"며 "광주 도시발전 전략에 기초해 적정한 규모의 버스터미널은 반드시 유지되어야 하며, 이를 이유로 한 어떠한 특혜도 없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끝으로 시단협은 "광주시는 광천동 일대와 임동 일대의 대형 쇼핑몰 및 주거 공간 조성이 야기할 도시 공동화 문제, 전통 상가 붕괴 문제 등에 대한 종합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며 "(이런) 근본적인 문제들에 대한 해법 없이 민간기업 유치만을 위해 시민적 이익을 희생하려 한다면 광주시민이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고 경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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