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천안=박월복 기자] 충남 천안시농업기술센터는 '천안시 농업인의 상' 후보자를 모집한다고 20일 밝혔다.
모집 기간은 다음 달 20일까지이며, 모집 분야는 대상(최고농업인)을 비롯해 식량작물, 과수, 축산, 과채류, 특작·화훼, 유통·가공, 여성농업인, 산림, 공로상이다.
신청 대상은 천안시에 거주하면서 농업기술 개발, 소득 증대 등 농업 발전에 기여한 농업인, 농업법인, 작목반 등이며 영농경영기법 개발 및 수출 증진에 기여했거나 고품질 농산물을 출품으로 우수농산물에 선정된 농업인 등이다.
신청 기준은 영농 규모가 전업농 기준 이상 농가로 식량작물 2ha·과수 1ha·대 가축 50두·중소 가축 800두·과채류 20a·버섯 3.3a·화훼 20a 이상이다.
유통·가공 분야는 연매출 2000만 원 이상, 산림 분야는 표고버섯 3.3a·기타 임산물 1ha 이상이다. 여성농업인 분야는 여성 선도농업인이 해당하며, 공로상은 천안시 농업 발전에 기여자가 대상이다.
농업인의 상 수상자는 현지 심사와 본심사를 통해 오는 10월 확정하고, 시상식은 오는 11월 11일 제29회 농업인의 날 기념식 행사에서 가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다음 달 25일 농산물 품평회에 출품할 천안농특산물도 모집한다. 모집 기간은 이달 말까지이며 신청 분야는 배(신고), 거봉포도, 샤인마스캣, 오이(취청·다다기), 고추, 버섯, 호두, 계란, 꿀 등 10개 품목이다.
시는 최우수상 1점과 우수상 9점을 선발해 다음 달 25일부터 29일까지 열리는 ‘2024 천안흥타령춤축제’의 ‘천안농산물 홍보 및 체험한마당’ 행사장에 전시할 예정이다.
천안시 농업인의 상 및 농산물 품평회 신청·접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시 농업기술센터 농촌지원과로 문의하면 된다.
tfcc2024@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