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단신] 남자 펜싱 단체전 금메달, 박상원 선수 조부 "손자가 국민께 큰 기쁨 줘 기특" 등

2024 파리 올림픽 남자 펜싱 사브르 단체전 금메달의 주인공 박상원 선수./양산시

■ 남자 펜싱 사브르 단체전 금메달, 박상원 선수 조부 "손자가 국민께 큰 기쁨 줘 기특"

양산시는 지난 1일 2024 파리 올림픽 남자 펜싱 사브르 단체전에서 금메달을 획득하는 쾌거를 이룬 남자 대표팀(오상욱, 구본길, 박상원, 도경동) 선수 가운데 박상원(23) 선수가 양산출신이라고 밝혔다. 박상원 선수는 양산시 상북면 내석마을 출신이다. 현재 내석마을에서 거주하고 있는 조부 박성병(87) 씨는 "손자 상원이가 대한민국을 대표해서 국민에게 큰 기쁨을 줘 기특하다"며 "새벽 시간에도 일심동체로 밤을 지새우며 응원해 준 양산시민과 내석마을 주민들에게도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전했다. 나동연 양산시장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 국민에게 감동을 선사한 박상원 선수의 금메달 획득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특히 양산시 출신 선수가 대한민국을 빛내는 큰 성과를 거둔 것에 대해 매우 자랑스럽고, 이 기운으로 양산발전과 시민 결속의 긍정적인 시너지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김해시, 산업재해 예방 우수기업 인증 추진

김해시는 산업안전보건 규정 준수 등 산재예방 활동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모범 기업을 발굴해 우수기업으로 인증하고 혜택을 부여하는 '산업재해 예방 우수기업 인증사업’을 올해 처음 추진한다. 산업재해 예방 우수기업 인증 대상은 김해시 소재 상시근로자 수 5인 이상 중소 제조업체이다. 우수기업으로 선정되면 △사업장 환경개선지원금 1000만 원 지원 △산업재해 예방 우수기업 인증서 및 현판 수여 △중소기업육성 자금 우대(이차보전율 0.5% 추가) 지원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김해시는 서류평가와 현장평가, 선정위원회 최종 심사를 거쳐 산업재해 예방 우수기업 총 5개 사를 선정할 계획이며, 인증기간은 3년이다. 평가항목은 △산업재해 발생현황 △안전보건 관리현황 △노동조건 개선 등이며 위험성 평가 인증기업에 대해서는 가점을 부여한다. 산업재해 예방 우수기업 인증을 희망하는 기업은 오는 5일부터 22일까지 김해시 기업투자유치단을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신청하면 된다. 박종환 김해시 경제국장은 "산업재해 예방 우수기업 인증사업을 통해 산업안전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고 안전한 노동환경을 만들고자 한다"며 "재해 예방에 동참할 기업들의 많은 관심과 신청을 바란다"고 말했다.

■ NH농협 창원시지부, 창원시 농업기관과 다함께 창원쌀 소비촉진 노력

NH농협 창원시지부는 최근 쌀 소비가 줄자 우리 쌀의 중요성을 알리고 대한민국의 생명산업인 쌀산업을 지켜나가기 위해 지역 내 16개 농축협 조합장과 창원시농업기술센터, 창원시조합공동사업법인과 함께 ‘쌀 소비촉진 캠페인’을 가졌다고 밝혔다. 캠페인은 서창원농협 하나로마트에서 마트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농협에서 추진하고 있는 ‘아침밥 먹기 운동’과 ‘건강을 지켜주는 밥(쌀)의 우수성 홍보’ 등 쌀 소비촉진 운동에 적극 동참하고 쌀 소비 증진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집중했다. 김갑문 창원시지부장은 "건강한 식습관으로 길러진 탄탄한 체력이 경쟁력이 된다"며 "건강을 위한 아침밥 먹기 운동에 창원시민 모두가 함께 해 줄 것"을 당부했다. NH농협 창원시지부는 향후 사진공모전(아침밥이 있는 풍경) 이벤트와 아침밥 먹기 캠페인 등 쌀 소비촉진 노력을 계속 이어갈 예정이다.

■ 진해구, 폐지 수집 어르신 위해 폭염예방 꾸러미 제작

창원시 진해구는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됨에 따라 실외에서 활동하는 폐지 수집 어르신들의 건강한 여름나기 지원을 위해 정현섭 진해구청장을 비롯한 사회복지과 직원들이 구청 중회의실에서 폭염 예방 꾸러미 100개를 제작했다고 밝혔다. 박영수손짜장짬뽕, 청솔회 후원 등으로 마련된 폭염 예방 꾸러미는 넥쿨러, 쿨토시, 쿨타월, 쿨스프레이, 파스, 관절마사지 크림, 파우치 등 더위 나기에 도움이 되는 물품 7종으로 구성돼 있으며, 올 상반기 폐지 수집 노인 전수 조사시 각 동에서 조사된 만 65세 이상 폐지 수집 어르신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정현섭 진해구청장은 "폭염특보가 연일 지속되고 있는데 더위에 취약한 폐지 수집 어르신들을 위해 후원자분들이 도움을 주신 덕에 폭염 예방 꾸러미를 제작하게 되었다"며 "어르신들이 잠시나마 무더위를 잊고 건강하게 여름을 보내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무더운 시간대에 무리한 작업이나 야외활동은 자제하시고 건강관리에 유의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hcmedia@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