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 ㅣ 서산=이수홍 기자] 충남 예산군이 글로벌인증기관 CPG인증원으로부터 군 본청, 직속기관, 사업소 및 읍면행정복지센터를 대상으로 2주간의 심사 끝에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31일 밝혔다.
특히 그동안 지자체 본청을 대상으로 받은 사례는 많았으나 전 부서를 대상으로 심사 및 인증을 받은 사례는 전국에서 예산군이 최초이다.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은 모든 조직 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반부패 분야에 적용 가능한 요구사항을 규정한 국제표준규격으로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수립, 실행, 유지, 모니터링 및 지속 개선 활동에 대해 제3자 인증이 가능한 전세계 표준(Global Standard) 인증제도다.
군은 반부패 및 청렴도 개선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지난해 8월 본청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실행에 나서 인증을 받은 후 올해 직속기관, 사업소 및 읍면까지 확대 적용해 군청 전 부서가 인증을 받았다.
이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최초로 이뤄진 성과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군의 투명하고 청렴한 행정 운영 의지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시사 하는 바 크고 8년 연속 청렴 우수기관 달성에 큰 밑거름이 될 전망이다.
최재구 예산군수는 "앞으로도 부패 방지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군민을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부터 신뢰받는 지차체로 8년 연속 청렴도 우수기관을 달성하고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이 모든 행정기관으로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tfcc2024@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