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복지사각지대 '제로화’ 위해 지역사회 힘 모은다


‘위기신고 QR코드’ 배포, ‘AI 안부살핌 서비스’ 등 다각적 시책 추진

태안군 김동선 복지증진과장이 24일 군청 브리핑 룸에서 복지 사각지대 제로화 추진 계획을 밝히고 있다. / 태안군.

[더팩트ㅣ서산=이수홍 기자] 충남 태안군이 복지 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해 지역사회 구성원이 함께 참여하는 종합 신고체계 구축에 나선다.

군은 24일 군청 브리핑룸에서 복지증진과 정례브리핑을 갖고, 군민 복지 실현을 위해 올해 △위기 신고 QR코드 제작·배포 △AI 안부 살핌 서비스 지원 △복지 등기 우편서비스 사업 추진 △명예 사회복지공무원 활성화 등 4개 사업을 역점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위기 신고 QR코드’는 위기가구가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간편하게 도움을 청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으로,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찍으면 곧바로 온라인 신고 창구로 연결돼 절차가 매우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군은 군청 홈페이지에 복지 사각지대 신고 메뉴를 개설하고 QR코드 스티커 및 홍보 물품을 제작해 연말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와 터미널, 아파트 엘리베이터 등 다중 이용 장소에 부착할 계획이다.

또한, 스마트폰 이용이 어려운 노년층을 위해 QR코드 스티커와 별도로 군청 및 읍·면 행정복지센터 등의 전화번호가 적힌 ‘위기가구 신고 현판’을 제작, 관내 마을회관 187개소에 설치할 예정이다.

‘AI 안부 살핌 서비스’의 경우 ‘네이버’와의 계약을 통해 올해 군이 역점 추진하고 있는 시책으로, 인공지능이 위기가구 주민과 주 1회 통화해 건강 상태와 식사 여부 등 안부를 확인하고 필요시 읍·면 행정복지센터와 연계해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위기가구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이상징후 여부를 곧바로 파악할 수 있어 효과성도 높다. 군은 총사업비 535만 원을 투입해 올해 2월부터 관내 중·장년 및 노인 1인 가구에 대해 사업을 진행 중이다.

‘복지 등기 우편서비스 사업’의 경우 우체국과의 협업을 통해 진행하는 것으로, 집배원이 복지정보가 담긴 등기 우편물을 복지 사각지대 의심 가구에 배달하고 대상자의 생활 실태를 파악해 군에 전달하는 ‘복지 징검다리’ 역할을 맡는다.

집배원이 우편물 전달이라는 본연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주거 상황을 직접 살필 수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군은 지역의 사정을 잘 아는 주민들을 중심으로 지역 보호 체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 ‘명예 사회복지공무원’ 위촉에 나서 현재까지 975명을 위촉하는 성과를 거뒀다.

김동선 태안군 복지증진과장은 "외부와 단절된 채 지내거나 위기 상황을 주변에 알리기를 꺼리는 주민이 여전히 존재하는 만큼 이들을 발굴하기 위한 사회적 안전망 구축에 힘쓰고 있다"며 "군민 모두가 행복한 태안 조성을 위해 더욱 촘촘한 복지 시책을 추진하고 기존의 복지제도도 보완·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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