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대전=이영호 기자] 국립한밭대학교(총장 오용준)는 창의융합학과 이종희 교수가 2024년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제34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이 상은 전년도 국내 과학기술 분야의 학술지 발표 논문 중에서 학회별로 가장 우수한 논문을 한편씩 추천받아 수상자를 선정한다.
이종희 교수에게 이번 수상의 영광을 안긴 논문은 창의융합학과 성백상 박사과정생(現 수료후 연구생)이 제1저자로 저술한 '상부발광 OLED의 광특성 향상을 위한 다공성 피라미드 필름 적용'이다.
이 연구는 현재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상용화 돼 있는 유기발광소자(Organic Light-Emitting Diodes: OLED)의 광효율 개선 및 시야각 저하 감소를 동시에 구현할 수 있는 광특성 향상 필름 개발에 관한 내용으로 한국정보디스플레이학회가 Taylor & Francis 출판사를 통해 발간하는 SCIE 등재 국제학술지 ‘저널 오브 인포메이션디스플레이(Journal of Information Display: JID)’에 지난 2023년 1호에 게재됐다.
이종희 교수는 "이번 수상의 기회를 열어 준 한국정보디스플레이학회에 깊이 감사드리며 해당 연구를 주도적으로 수행한 성백상 박사과정 연구원에게 이 영광을 돌린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종희 교수 연구진은 OLED 및 친환경고분자기반 전자소자 분야에서 2004년부터 현재까지 20년간 약 190여 편의 국제저명학술지 SCI(E) 논문을 출간했고 ‘머크 젊은 과학자상’,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장상’, ‘JID우수논문상’, ‘IMID우수논문상’, ‘OPC우수논문상’ 등을 수상했다.
시상식은 오는 7월 9일부터 11일까지 한국과학기술회관 과학기술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제2회 세계한인과학기술인대회’와 연계해 진행될 예정이다.
tfcc2024@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