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경기도 주민자치 우수사례 경연대회 ‘우수상’ 수상


장곡동 주민자치회 ‘주민과 함께하는 에듀케어 프로젝트’ 우수사례 선정

주민자치 우수사례 경연대회 우수상 수상 모습/시흥시

[더팩트|시흥=김동선 기자] 경기 시흥시는 지난 5월 31일 경기도가 개최한 ‘2024 경기도 주민자치 우수사례 경연대회’에서 장곡동 주민자치회의 ‘주민과 함께하는 에듀케어(Edu-Care) 프로젝트’로 우수상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

시흥시에 따르면 우수사례로 선정된 장곡동 주민자치회는 이번 대회에서 ‘교육’과 ‘돌봄’을 결합한 장곡동만의 에듀케어(Edu-Care) 시스템을 발표했다.

에듀케어(Edu-Care) 시스템은 교육으로 모두가 함께 살기 좋은 따뜻한 동네를 만들고자 하는 비전을 갖고 있으며, 장곡동 주민자치회를 비롯한 주민 네트워크의 연계를 통해 주민복지 증진과 지역발전을 동시에 이루는 선순환 구조를 제시했다.

또한, 주민자치사업 평가의 내실화를 위해 데이터 기반의 온라인 에듀케어 지원 플랫폼의 구축 및 활용 사례와 워크숍, 학습공동체 등을 통한 주민자치 역량을 강화하는 프로그램 개발 사례를 소개했다.

이번 대회는 경기도 시군별 주민자치 우수사업의 공유를 위해 매년 개최되며, 시흥시는 2차 심사에 참여한 15개 시군 중에서 우수상을 차지하고 상금 400만 원을 받았다.

한희재 시흥시 주민자치과장은 "장곡동 주민자치회를 비롯한 20개 동 주민자치회의 노력 덕분에 시흥시가 3년 연속 최우수상, 2년 연속 대상을 받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시흥시는 주민과 함께하는 ‘시흥형 주민자치’를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vv8300@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