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 l 광주=기윤희 기자] 광주시교육청은 2일 오후 3시 광주교육연수원 대강당에서 학부모 대상 ‘2025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 및 2028 대입제도 개편안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2025학년도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자녀를 둔 중3 학부모뿐만 아니라 관심 있는 모든 학부모 및 교사들도 함께 참석해 고입전형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마련됐다.
설명회 순서는 △2028 대입제도 개편안(현 중3 적용)에 관한 내용, 방향, 대비 방안 설명 △2025학년도 전기고 직업계고 입학전형 안내 △2025학년도 후기 평준화 일반고 입학전형 안내 △현장에 참여한 학부모들과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2025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전형은 시기별로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 선발되며, 전기고는 교육감의 승인을 받아 학교별로 전형을 진행한다.
전기고는 광주체육고와 광주예술고, 산업수요맞춤형고(마이스터고)인 광주자동화설비마이스터고, 광주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 대안특성화고인 동명고가 있으며, 특성화고(서진여고 전문계열 포함)와 영재학교인 광주과학고 또한 전기고에 해당한다.
후기고는 자율형공립고(광주고, 광주제일고, 상일여고, 수완고, 전남고), 과학중점학교(보문고, 상무고, 조대여고, 풍암고)를 포함한 평준화 일반고와 광일고, 호남삼육고, 서진여고(보통과)가 해당된다.
2025학년도 고입 기본계획에서 가장 크게 변경된 사항은 지난 2월 자율형공립고 2.0 지정 고시에 따라 자율형공립고 학생 배정 방식을 추가한 점이다. 자율형공립고는 광주고, 광주제일고, 상일여고, 수완고, 전남고 5교로 자율형공립고를 희망하는 학생은 과학중점학교와 마찬가지로 선지원으로만 모집하며, 일반고와 동일한 방식으로 무작위 전산 추첨 배정한다.
고입 전형일정은 △7월 12일까지 특목고 전형요강 공고 △8월 22일까지 전기고와 후기고 전형요강 공고 △11월 25-28일 전기 특성화고 원서접수 △12월 17-23일 후기 일반고 원서접수가 예정돼 있다.
이정선 교육감은 "우리 지역은 중학교 대비 고등학교 분포의 지리적 불균형, 학교 유형별 쏠림 현상 등으로 인해 평준화 일반고 신입생 배정은 풀기 어려운 난제이지만, 상당 부분 개선해 오고 있다"며, "이번 설명회를 통해 고입을 준비하는 학생과 학부모님에게 진학에 대한 도움을 드리고, 광주 지역 고입 문제를 더욱 개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설명회 관련 자세한 사항은 광주시교육청 누리집, 광주진로진학지원센터 누리집, 해당 중학교에서 확인할 수 있다.
forthetru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