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수원=유명식 기자] 경기도는 28일 "오세훈 시장의 기후동행카드 주장은 근거가 없다"며 "참여 여부는 시군 자율 결정 사항으로, 경기도는 더(The) 경기패스 사업에 집중하겠다"고 기존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경기도는 이날 김상수 도 교통국장 명의의 입장발표를 통해 "(오 시장은) 각자 지역의 여건과 상황에 따라 지역에 맞는 교통정책을 추진하기로 합의하고선 이제 와서 서울시 정책 참여를 종용하고 있다"면서 "오 시장의 주장은 근거가 없는 부정확한 것으로, 기후동행카드 참여 여부는 시군 자율 결정사항"이라고 밝혔다.
이어 오 시장의 주장을 두 가지로 나눠 지적하면서 "서울시가 예산 60%를 지원한다고 했는데, 경기도는 물론 어떤 시군도 협의한 적이 없고, 60%를 지원한다는 근거도 명확하지 않다"고 반박했다.
도는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선언한 군포와 과천시도 서울시로부터 예산 지원과 관련해 세부계획을 안내 받은 바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고도 했다.
또 경기도의 비협조로 도내 시군이 참여를 주저한다는 오 시장의 주장을 놓고는 "기후동행카드 참여 여부는 시군의 자치권에 해당하는 것으로 도 협조사항이 아니다"라면서 "경기도의 더 경기패스 사업 외에 도내 각 시군은 얼마든지 자체적으로 교통정책을 시행할 수 있다. 기후동행카드 참여 여부는 온전히 시군의 자율적 결정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군이 기후동행카드 사업에 참여하더라도 더 경기패스 사업 참여 배제와 같은 불이익 조치는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도내 시군인 화성시와 시흥시는 각각 만 65세 이상 주민의 일반 시내버스비와 마을버스비를 지원하는 무상교통사업과 만 7세~18세 청소년의 대중교통이용비를 지원하는 기본 교통비 지원사업 등을 시비 100%로 자체 추진하고 있다.
도내 10개 시군이 65세 이상 주민의 교통비 지원사업을, 11개 시군이 기타 교통비 사업을 자체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도는 파악했다.
도는 시군이 참여 여부를 결정하는데 필요한 교통 데이터를 제공하는 등 시군의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협조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지난해 12월 시군 교통과장급 설명회에서도 교통 데이터 제공 의사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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