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 | 내포=김아영 기자] 충남지역 다문화학생(이주배경학생) 수가 최근 5년간 증가한 가운데 이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4일 충남교육청이 공개한 '충남 아산·천안 외국인학생 밀집지역 체계적 지원 방안'에 따르면 충남지역 유·초·중·고 다문화학생은 2019년 1만 309명, 2020년 1만 1186명, 2021년 1만 1989명, 2022년 1만 2763명으로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에는 1만 4045명으로 전체 학생 수(25만 1494명)의 5.6%를 차지했다.
지역별로 보면 아산시가 2808명으로 가장 많고 이어 천안 2799명, 당진 1014명, 서산 970명, 논산 947명이 뒤를 이었다.
특히 아산에는 전체 학생 중 다문화학생이 30% 이상인 다문화밀집학교가 5개교가 있다. 이는 수도권을 제외하고 유일하게 밀집학교가 많은 것이다.
충남에 거주하는 다문화학생 수가 전국지역 대비 많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는 만큼 다문화학생의 원활한 학교 생활을 위한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다문화가정 학생들은 결석률이 높고, 학업성취도와 학교 소속감이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한국어를 자유롭게 구사하지 못해 전반적으로 교육력 저하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들의 학습 능력을 고려하지 않은채 일반적인 정규 교육과정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어 맞춤형 교육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충남교육청은 2000년 이후 다문화가정이 증가하자 다문화 특성화 학교를 지정, 기틀을 만들기 시작했다.
1~3기로 나누어 다문화교육 정책을 추진했는데, 전반적으로 다문화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교육은 두드러졌지만 국내 출생 자녀와 일반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정책은 부족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개인과 학교 차원의 정책은 높은 비중을 차지했지만 제도 차원의 정책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충남교육청의 다문화교육 정책은 동화주의적 접근과 문화다원주의적 접근이 주를 이루고 있어 다문화주의적 접근에 기반한 정책 방향의 재편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예를 들어 교과 수업을 한국어로만 배워야 한다는 인식을 전환해 다문화 밀집학교에서는 학생의 모국어로 교과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다문화학생 밀집학교의 교육과정을 자율화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도 요구되고 있다.
모든 학생에게 평등한 교육이 가능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외국인학생 밀집지역 학교에 현행보다 확대된 수준의 교육과정 자율권이 부여돼야 한다.
이를 위해 다문화학생 수가 일정 비율이 넘는 학교는 다문화 교육과정 정책학교로 지정하고, 교육과정의 자율화를 부여해 학생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밀집지역 다문화학생을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도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단지 한국어교육에 집중하기 보다는 다문화학생의 유형별로 기초학교, 진로, 심리상담 등 맞춤형 교육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더불어 이중언어가 가능한 전문 강사와 교원 양성, 다문화학생을 위한 보조 교재 및 교구 개발, 밀집학교 교사 보상 제도, 밀집 학생 비율에 따른 학급당 학생 수 감축 제도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연구용역을 수행한 경인교육대 산학협력단 장인실 책임연구원은 "충남과 같이 다문화학생의 비중이 크고 밀집지역이 형성된 경우 맞춤형 교육이 절실하다"며 "지역적 특수성을 고려한 최적의 다문화교육 지원체계 방안에 대한 탐구는 다문화사회 미래 교육의 필수적 절차"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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