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수원=유명식 기자] 경기 김포시의 서울 '기후동행카드' 참여 선언에 놀란 경기도가 시·군 달래기에 나섰다.
기후동행카드가 아닌 'The 경기패스'를 추진 중인 상황에서 더는 이탈이 없도록 집안 단속에 들어간 것이다.
경기도는 13일 도 교통국장 주재로 31개 시·군 교통정책 과장급 공무원들을 불러 모아 회의를 열었다.
김상수 경기도 교통국장은 이 자리에서 내년 7월 시행 예정인 ‘The 경기패스’의 장점을 안내하고 시·군의 협력을 요청했다.
‘The 경기패스’는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추진하는 K패스 사업을 기반으로 한 경기도형 알뜰교통카드다. 이 카드로 버스 등을 이용하면 19~39세는 매달 사용액의 30%를, 저소득층은 53%를 환급받을 수 있다.
‘The 경기패스’는 광역버스와 신분당선에서 쓸 수 없는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와 달리 두 노선을 포함, 내년 3월 개통 예정인 GTX(광역급행철도)까지 전국의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혜택이 그만큼 더 크다는 것이다.
이번 회의는 김포시가 지난 7일 서울시와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위한 협약을 맺은 때문으로 풀이된다.
김포와 구리, 하남, 광명 등 도내 일부 시·군의 서울 편입 논의와 맞물려 '기후동행카드'에 동참하는 시·군이 늘면 'The 경기패스' 사업이 반쪽짜리로 전락할 수 있다는 위기감에서다.
앞서 도는 "기후동행카드에 참여하면 운송손실금 등을 보조할 수 없다"고 김포시에 엄포를 놓기도 했다.
서울시는 내년 1월 월 6만 5000원을 충전하면 서울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를 준비 중이다. 인천시가 동참하기로 한 가운데 경기도는 독자적으로 'The 경기패스'를 출시한다.
김상수 경기도 교통국장은 "The 경기패스는 전 도민이 전국 어디서나 모든 교통수단을 사용할 경우 교통비를 지원받을 수 있어 훨씬 더 우월한 정책"이라며 "시·군과의 협조체계를 더욱 굳건히 다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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