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경기=김태호 기자] 경기 용인시의회 김운봉 의원(부의장)이 20일 시정질문을 통해 고질적인 지역 현안인 '상하동 아주레미콘 이전 대책'과 '분당선 연장 사업 추진' 등을 따져 물었다.
김 의원은 "상하동 아주레미콘은 1983년도 준공 후 현재까지 40년 이상 한자리에서 운영됐다"며 "마을 한 가운데 위치한 레미콘 공장에서 발생한 각종 분진, 소음 등의 문제로 주민들은 수십 년 이상 고통받아 온 만큼 이전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7년도부터 지속적으로 상하동 아주레미콘 이전 대책을 추진하고 용인시도 2018년도에 '2035년 용인도시기본계획'에 시가화예정용지로 반영하며 아주레미콘 이전에 박차를 가하는 듯했지만, 6년이라는 시간이 흐른 현재까지도 뚜렷한 대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올해 4월 집행부는 간담회를 통해 '올해 하반기까지는 이전 부지를 결정해 2026년도 하반기에는 공장을 이전하겠다'고 했으나, 10월에는 '이전 대상지 입지 검토 의뢰 시 적극 협조 및 이전 독려하겠다'고 밝혔다"면서 "지극히 행정적이고 미온적인 답변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또 분당선 연장사업과 관련해 "연장사업은 지난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사업으로 반영됐다"며 "현재는 예비타당성 조사에 대비해 2022년 11월부터 국가철도공단에서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을 수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가철도공단에서 당초 올해 11월 완료 예정이었던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이 일정이 늦어져 2024년 6월 30일로 바꾸었다"며 "이는 분당선 연장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는 110만 용인시민을 기만하는 행위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용인시는 2020년 자체 타당성 용역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국토교통부에 전달 한 바 있는데, 이때 총사업비 1조 200억 원에 B/C 0.71로 산출되었으나, 국가철도망 고시 기준 총사업비는 약 5700억 원이 늘어난 약 1조 6000억 원으로 책정됐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특히 "이를 예비타당성 조사치로 적용하면 자체 용역 결과 대비 경제성 하락이 예상된다"며 "예비타당성 대상 사업으로 선정되려면 경제성 확보가 필요한 만큼 확실한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분당선 연장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용인시의회의 이번 정례회는 15일부터 12월 15일까지 31일간 개회된다. 조례안 16건, 동의안 3건,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5건, 의견제시 1건, 예산안 2건, 보고 5건,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등 총 33건의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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