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간 행정 서비스'…정읍시, 민원 안내 챗봇 서비스 도입


카카오톡 채널·시청 홈페이지 등에서 이용 가능…7개 분야 103종 질의응답 제공

정읍시의 챗봇 서비스 도입으로 시민들은 시청이나 거주지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전화 문의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게 됐다. / 정읍시

[더팩트 | 정읍 = 곽시형 기자] 전북 정읍시가 시민 불편 해소를 위한 온라인 소통 창구를 새로 개설한다.

정읍시는 24시간 실시간 민원 응대가 가능한 '민원 안내 챗봇' 서비스를 시 홈페이지와 카카오톡에 적용해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챗봇은 시 홈페이지와 국민신문고 등에 접수된 민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7개 분야 103종의 질의응답 서비스를 제공한다. 챗봇 서비스는 카카오톡 친구찾기 기능을 통해 정읍시청을 친구로 추가한 후 챗봇 아이콘을 클릭하면 되고, 홈페이지에서는 우측 하단에 있는 챗봇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용할 수 있다.

챗봇 서비스 도입으로 시민들은 시청이나 거주지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전화 문의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게 됐다. 특히 대기시간 없는 신속하고 빠른 민원 상담으로 시간을 절약하는 등 편리한 행정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직원의 단순·반복적인 민원 상담 업무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챗봇 서비스를 통해 처리할 수 있어 업무의 효율성 향상도 기대할 수 있다.

시는 사용자들의 검색기록과 데이터 이용 분석을 통해 추후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더불어 서비스의 시작과 함께 정읍시청 카카오톡 채널 추가 후 챗봇 이용 화면을 캡처해 제출하면 추첨을 통해 기프티콘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기정서 정읍시 시민소통실장은 "특정 연령대에 국한되지 않는 카카오톡과 홈페이지에 챗봇 서비스 운영함으로써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실시간 행정 민원 응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만큼 한층 향상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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