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부산=조탁만·김신은, 경남=강보금 기자] 하윤수 부산시교육감은 부산 교육 미래의 밑그림을 어떻게 그릴까, 고심하고 있다. 예나 지금이나 학력 신장은 중요하다고는 하지만 학력 신장뿐 아니라 어제 오늘 일이 아닌 교권 추락의 세태를 보고 있자니 인성 함양도 나란히 함께 추진해야 한다는 게 그만의 큰 교육 방향성이다. 특히 대한민국 미래를 짊어질 아이들의 인성을 중시한다. 최근 교권 신장의 중요성을 역설하는 이유기도 하다.
이 모든 내용을 모은 게 그만의 교육 정책이다. 실제 그는 체력 증진을 기반으로 한 아이들의 학력 신장과 함께 인성 함양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아침체인지 활동’은 코로나 19 시국을 지나 움츠러들었던 학생들에게 활짝 기지개를 켜게 하고 건강을 챙겼다. 아이들뿐 아니라 학부모들 사이에서도 큰 호응을 얻었다. 더나아가 전국적의 학교들 사이에서도 관심을 받고 있다.
그의 교육 행보는 순항하는 듯 했으나 암초를 만났다. 최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받는 그는 1심에서 당선무효형에 해당하는 벌금 700만 원을 선고받았다. 1심에 이어 2·3심 판결 향배도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상황이 이렇게 흘러가자 부산 교육계는 술렁이고 있다. 야심차게 진행 중이던 교육 정책들의 추진 동력을 잃을 수도 있는 상황에 처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하 교육감은 자신만의 방식으로 이 국면을 헤처가고 있다. 특유의 스킨십을 발휘해 교육 현장과 소통하는 '만남 DAY'을 이어가고 있다. 현장에서 답을 찾아가는 행보에 아이들과 학부모, 그리고 교사들 사이에서 그의 진정성을 공감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이밖에 지역간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지역 사회와의 소통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적극적인 입장을 내세우고 있다.
하 교육감만의 '부산 교육 청사진'을 들여다 봤다.
- 중점 공약은.
학력신장과 인성교육, 이 두 가지에 초점을 두고 있다.
먼저, 학력신장이다. 1호 공약인 기초학력 보장과 학력 신장을 위해 지난해 11월 전국 최초로 부산학력개발원을 설립했다.
‘기초학력 보장 시행계획’에 따라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진단하고, 수업 시간 내 담임교사의 책임지도와 기초학력지원 강사의 협력 수업 등 교실안-학교안-지역연계의 3단계 안전망을 강화해 기초학력을 보장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학력 신장 방안’으로 올해 처음 실시되는 부산형 학업성취도평가(BEST)와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등을 통해 학생들의 현재 학력 수준을 진단하고,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에 기반한 개별 맞춤형 학습 자료 제공으로 학력을 보정한다.
지난 8월 전국 최초로 (시범)개통한 ‘부산학력향상지원시스템(BASS)’은 학생 맞춤형 학습 및 관리 시스템으로 학생들의 학력 향상을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9월 중 전국 최초 교육청에서 직접 만든 ‘부산형 인터넷 강의’를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수강료, 교재 모두 부산 학교 선생님들이 직접 제작했으며, 무료로 제공한다.
인성교육도 중요하다. 올해 3월 학생교육원을 학생인성교육원으로 탈바꿈해 인성교육과정을 대폭 강화해 운영하고 있다.
비교적 빠르게 성과가 나타난 정책은 단연 ‘아침체인지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오랜 코로나 펜데믹을 이겨 내기 위해 학교 학생 학부모 모두의 요구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수업시간에 잠자는 학생들이 눈에 띄게 줄었으며, 급식 잔반도 줄었다. 교육부와 타 교육청에서도 큰 관심을 갖고 있다. 2025년까지 부산 모든학교가 아침체인지 운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향후 모니터링, 정책연구용역 등을 진행해 부족한 부분을 촘촘히 보완해 나가겠다.
이외에도 가정·지역사회와 연계한 인성교육을 운영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정보 습득을 위한 인성교육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 교권 신장 위한 대책은.
5년 전 한국교총 회장 시절부터 추락하는 교권 회복을 위해 노력해 왔다. 교원지위법, 학교폭력예방법, 아동복지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그 당시 시행령이 제정됐다면 교권이 이 정도로 떨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교육은 교사가 전문성을 갖고 학생을 교육하고, 학생과 학부모에게서 그 교육에 대한 존중과 인정을 받아야 한다. 교사와 학생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스승과 제자’로 현장에서 존재해야 한다.
이런 방향으로 교육이 이뤄질 수 있는 환경 조성을 마련했다.
첫째, 교육청 주도의 교육활동 침해 대응 강화이다. 선생님이 직접 신고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고, 사안발생 즉시 법적 대응을 지원하며, 교육청이 직접 악성 민원 및 고소 고발에 대응한다. 특히 교권보호위원회 전에도 변호사 등으로 구성된 지원단을 투입해 교원 피해 조사와 치유 등 교권침해 대응을 원스톱으로 처리하겠다.
둘째, 피해 교원 치유 확대이다. 교원치유 관련 비용 지원 확대, 일상적 교육 활동 유지를 지원하며, 교원배상책임보험 피해보상 확대를 위해 약관 개정을 추진한다. 특히 교권보호위원회 전에도 병원 치료비를 지원하고 지원 한도를 최대 200만 원까지 확대하겠다. 교사의 심리적 회복을 위한 개인치유비도 신설해 1인당 50만 원까지 지원하겠다. 피해 교원이 원하면 긴급 전보 조치도 하겠다.
셋째, 교육활동 보호 화해 조정 강화와 공감대 형성이다. 교육활동 조정 위원회를 조직 운영하며, 장기적 교육활동 보호 과제 발굴을 위한 TF팀을 운영해 관련 조례 제정 등을 시의회와 협의하겠다. 교육 회복을 위한 범시민 대토론회를 통해 교육활동 보호의 방안 모색 및 필요시 법률 제개정을 요청하고자 한다. 또한 학부모와 함께하는 교육활동 보호 공감대 형성을 위해 노력하겠다.
학교를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가 행복하고 성장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 사법 리스크가 있다.
지난 8일 1심 선고가 있었다. 무죄를 확신했지만, 억울한 소명을 풀지 못했다. 참담한 심정이지만 진실이 밝혀지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 정의와 상식에 맞는 결과를 반드시 찾을 수 있도록 하겠다.
부산교육 발전을 위한 저의 행보에는 조금의 흔들림도 변화도 없다. 제가 사랑하는 부산이 대한민국 교육을 품을 수 있도록 더 당당히 앞으로 나아가겠다.
- 교육감이 바라보는 개선 1순위 교육 부분은.
지역 간 교육격차 역시 우리 부산의 시급한 개선 과제다. 지역 간 교육격차는 경제적 격차로 이어져 계층 간 차이를 심화하는 주요 요인이다.
코로나와 깜깜이 교육 탓에 전체 학생들의 학력이 저하됐다. 이에 지난 2월 지역 간 교육격차가 발생하는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학생과 학부모 3000여 명을 대상으로 지역별 학습현황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분석 결과, 학습 환경과 학습 시간 차이가 원도심·서부산권과 동·중부산권 교육격차의 원인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 교육청은 현장 의견을 적극 수렴해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종합방안을 수립하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준비를 마쳤다.
전국 최초 교육청에서 제작한 부산형 인터넷 강의 제작·보급, 인성영어캠프를 중심으로 교육력 제고를 위해 교육 과정을 지원하고 있다.
또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높여주기 위해 카페형 자기주도학습실 구축, 자기주도학습 동기강화비 지원 등 분야에도 집중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학교숲생태학습 공간, 책과 노는 도서관 공간, 학교노후시설 개선 등 환경개선을 위한 인프라 확충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원도심·서부산권 학교의 교육력 제고를 위해 현장 의견을 반영해 교원 인사제도를 전면 개정했다. 주요 내용은 서부산권·원도심 교원의 사기 진작과 교육활동에 대한 적절한 보상에 중점을 둔 ‘승진제도 개선’과 교사 쏠림 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전보제도 개선’ 등을 진행했다.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라는 말이 있다. 우리 교육청의 노력만으로는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어렵다. 지역사회와 지자체와의 적극적인 협력과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교육행정협의회와 구군 구청장 협의회를 더욱 활성화하겠다. 시장님, 지자체 구청장님들과 더 자주 만나 협력하도록 하겠다. 특히 ‘교육경비보조에관한조례’에 근거해 지원하는 교육 경비가 학교와 학생의 학습지원에 최대한 투자될 수 있도록 지자체와 적극적으로 논의하겠다. 지역 대학과도 협력해 현재 운영 중인 다양한 사업들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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