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자유로-강변북로 지하도로 건설 구체화


상습 정체 해소...주요 도로망 개선 본격화
통일로 확장, 관산~벽제 국도39호선 대체우회도로 6차 국도건설계획 반영 요청

경기 고양특례시는 상습 정체도로인 자유로와 통일로 등의 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해 자유로~강변북로 지하도로 건설을 구체화한다./고양시

[더팩트ㅣ고양 = 고상규 기자] 경기 고양특례시는 상습 정체도로인 자유로와 통일로 등의 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해 자유로~강변북로 지하도로 건설을 구체화하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또 통일로 확장과 고일로 연장, 지축·삼송·향동 지구 내 공영주차장 확충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이동환 시장은 "향후 인구 130만명을 바라보는 고양특례시의 교통수요를 반영한 주요간선망 종합개선방안을 마련해 도심으로 이어지는 대동맥을 넓히겠다"며 "공영주차장을 확충하고 주차공유제 등을 확대해 신규택지개발지구를 비롯한 시 곳곳에 주차공간도 넓혀가겠다"고 했다.

◇자유로~강변북로 지하고속도로 건설, 주요간선도로 개선 추진

고양시는 통일로, 자유로 등 주요 간선도로의 고질적인 교통체증을 해결하기 위해 '주요도로망 개선 타당성 조사 용역'을 통해 개선안을 마련하고 있다. 올해 1월부터 진행 중으로 관내 주요 간선도로 개선 및 재구조화를 위한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이번 용역은 민선8기 10대 핵심과제인 자유로~강변북로 지하도로 건설 방안 검토를 포함한다. 자유로는 일 교통량이 20만대 이상으로 전국에서 가장 교통량이 많은 도로 중 하나다. 현재 8차로(일부구간 10차로)까지 확장했지만 수평적 확장에 한계가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시는 자유로~강변북로 구간 교통난 해소를 위해 자유로 지하고속도로 건설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있다. 지난 6월 20일 열린 자유로 지하화프로젝트 정책 토론회에서는 2월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한 고양-양재 지하고속도로와 서울시 강변북로 재구조화 방안 등을 연계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사업화와 재원조달 방안 등에 대한 각계각층의 의견도 수렴했다. 시는 경제성 분석 등을 완료하고 2차 정책 토론회를 거쳐 올해 중으로 자유로 지하화프로젝트 마스터플랜을 수립할 계획이다.

또 주요간선도로 정체현상 개선을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수립 중인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026~2030)에 주요도로망 개선안도 반영 요청했다. 주요 건의사항은 △국도1호선 통일로 관산~내유 구간 4차로→6차로 확장 △국도39호선 대체우회도로 미개설 구간인 관산~벽제 구간 개설이다. 통일로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통일로 지정국도(국가가 관리하는 일반국도) 지정도 요구했다.

이외에도 타당성용역을 통해 고일로 연장 방안, 주교-장항 연결로 등 고양시 주요도로망 개선 방안을 고르게 검토할 계획이다. 시는 전문가와 시민 대상으로 의견 수렴 후 용역을 올해 안에 마무리하고 타당성조사 의뢰, 투자심사, 중기지방재정계획 등 절차를 밟아 사업 추진을 구체화할 방침이다.

자유로는 일 교통량이 20만대 이상으로 전국에서 가장 교통량이 많은 도로 중 하나다. 현재 8차로(일부구간 10차로)까지 확장했지만 수평적 확장에 한계가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 시장이 현장을 방문해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 있는 모습./고양시

◇지축·삼송·향동지구 공영주차장 조성・・・신규택지개발지구 주차난 해소

지축・삼송・향동 택지개발지구 내에는 주차장용지를 조성원가의 90%에 매입 완료해 공영주차장 조성을 추진한다.

지축지구(지축동 999)는 LH와 협의해 광역교통개선대책 상의 환승주차장을 조성할 예정이다. 시는 조성 완료 전까지 주차불편을 덜기 위해 인근 주차장 2부지를 LH로부터 무상임대해 임시주차장을 조성했다. 임시주차장은 지난 5월 무료 개방해 환승주차장 공사가 완료되는 내년 말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삼송지구(원흥동 606)도 지난 6월 원흥역 인근에 주차장 용지 매입을 완료해 LH와 환승시설 조성협의를 진행 중이다.

향동지구(향동동 476)는 하반기 시설비 예산을 확보해 자체적으로 공영주차장을 조성할 예정이다. 신규 택지내 공영주차장 조성이 완료되면 택지지구개발로 유발된 교통수요가 해소돼 쾌적한 주차환경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지난 1년간 환승주차장 460면, 노상주차장 112면, 노외주차장 54면 등 총 공영주차장 626면을 확보했다. 향후 덕은지구와 장항지구, 창릉지구도 주차용지를 확보하고 교통시설 인프라를 갖춰 주차불편을 해소할 계획이다.

고양시는 지난 1년간 환승주차장 460면, 노상주차장 112면, 노외주차장 54면 등 총 공영주차장 626면을 확보했다. 향후 덕은지구와 장항지구, 창릉지구도 주차용지를 확보하고 교통시설 인프라를 갖춰 주차불편을 해소할 계획이다./고양시

◇우리동네 상생주차장 등 주차공유제 확대…시민과 함께 다각적 방안 찾아

자동차 등록대수와 인구유입이 늘어나면서 주차난 해결은 교통체증과 함께 고질적인 문제로 자리잡고 있다. 제한된 예산과 면적에 신규주차장 확보를 다각도로 고민하던 시는 '우리동네 상생주차장 조성사업'을 통해 그 방안을 찾았다.

상생주차장 조성사업은 민간 유휴지를 무상 임대해 소규모 임시주차장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토지를 제공한 소유주는 해당 토지 재산세를 감면받고 시는 민간 토지를 활용해 주차문제 해소가 가능하다. 시는 지난 1월 심사를 통해 정발산동과 덕이동 2개소를 사업대상지로 선정했다. 현재 주차장 24면 조성을 진행 중으로 하반기 조성이 완료되면 주민들이 무료로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밖에도 시는 야간에 거의 활용되지 않는 학교 주차장 개방과 보조금 지급을 통한 주차여유 상가 부설주차장 개방 등 주차공유제를 확대한다. 기존 공영주차장과 공원 지하를 활용한 입체화 방안도 검토 대상에 포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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