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조종사 로봇 '파이봇' 개발…실시간 안전 경로 계산


조종 시뮬레이터에서 시동부터 택싱·이착륙·순항·주기 등 수행
경비행기에 적용해 검증할 계획

비행 시뮬레이터에 탑승해 조종 중인 파이봇. / KAIST

[더팩트 | 대전=박종명 기자] KAIST는 자연어로 기술된 매뉴얼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비행기를 직접 조종할 수 있는 인간형 로봇인 '파이봇(Pibot)'을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KAIST 심현철 교수와 주재걸, 윤국진, 김민준 교수가 참여한 연구팀이 개발한 파이봇은 인공지능과 로보틱스 기술을 적용해 인간형 로봇이 실제 항공기 조종석에 착석해 조종석의 다양한 장치들을 직접 조작해 비행할 수 있다. 기존 항공기의 자동비행장치(오토파일럿)나 무인 비행만 가능한 무인항공기와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조종사 로봇은 인간 조종사에게는 불가능한 전 세계 항공차트(Jeppson Chart)를 전부 기억해 실수 없는 조종이 가능하다. 특히 최근 큰 이슈가 된 챗GPT 기술을 활용해 항공기 조작 매뉴얼 및 비상 대처 절차를 담은 자료(QRH)를 기억,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고 항공기의 비행 상태를 기반으로 실시간 안전한 경로를 계산할 수 있어 인간 조종사보다 훨씬 빠르게 비상 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

기존 로봇이 고정된 위치에서 반복적인 작업만 가능한 데 비해 조종사 로봇은 장착된 카메라로 조종석 내부 및 항공기 외부 상황을 파악하고 조종간의 각종 스위치를 정확하게 조작하는 것이 가능하다.

조종사 로봇은 현재 비행 조종 시뮬레이터에서 항공기의 시동부터 택싱, 이착륙, 순항, 주기 등 모든 조작을 수행하고 있다. 연구팀은 조종사 로봇을 실제 경비행기에 적용해 검증할 계획이다.

과제 책임자인 심현철 교수는 "인간형 조종사 로봇은 기존의 항공기들을 전혀 개조하지 않고 즉각적으로 자동 비행이 가능해 실용성 및 활용성이 매우 높다"며 "항공기뿐만 아니라 자동차, 장갑차 등 다양한 장치의 조작도 가능해 병력자원 고갈이 심각한 현 상황에 매우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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