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산불예방 특별교부세 20억원 확보

29일 강원도는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인 산불에 강한 마을가꾸기 사업과 산불진화장비구입, 산불예방 홍보비 등 특별교부세 20억을 확보했다고 밝혔다./산림청

[더팩트ㅣ춘천=서백 기자] 강원도가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인 '산불에 강한 마을가꾸기' 사업과 산불진화장비구입, 산불예방 홍보비 등 특별교부세 20억원을 확보했다.

29일 강원도에 따르면 ‘산불에 강한 마을가꾸기’ 사업은 지역공동체(마을)가 자발적으로 산림인접지 인화물 제거·파쇄 및 교육·훈련 등 산불예방 사업에 직접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추진된다.

이 사업은 지난해 12월 행정안전부 공모사업 신청과 현장평가, 마을대표 면담 등을 통해 6개 마을이 최종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마을은 마을당 1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특히 봄철 산불조심기간 중 임차헬기 담수 확보를 위한 이동식저수조 및 산불전문진화대의 진화역량강화를 위한 이동식물탱크 및 기계화시스템 확충 등을 위한 장비구입비 9억원 등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강원도 관계자는 "이번 특별교부세 지원을 통해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산불예방과 인화물질 제거 파쇄기 지원 등의 사업을 통해 산불예방 효과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syi23@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