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세 아깝다"...예산 효용성에 백기 든 함평군 레슬링 팀, 결국 해체


투병 중인 애먼 군수 동생에게 책임 전가

전남 함평군청 전경 / 함평군 제공

[더팩트ㅣ함평=이병석 기자] 그간 갖은 논란으로 해체와 재창단을 거듭하며 부침을 겪었던 전남 함평군청 레슬링 팀이 결국 문을 닫았다.

3일 함평군 등에 따르면 군청 직장 경기부 레슬링 팀이 예산의 효용성·형평성에다 지역민의 기대치마저 복잡하게 얽히면서 지난달 해체됐다.

이 같은 레슬링 팀의 해체 결정에 대해 팀원 관계자 등이 해체의 일부 책임을 현 군수의 친동생에게 전가해 파문이 커지고 있다.

이들은 한 매체에 "레슬링을 전공한 현 군수의 동생 A씨가 레슬링 팀에 직간접적으로 개입하고, 팀 지도자와의 갈등이 지속되면서 선수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들의 주장과는 달리 A씨는 레슬링 팀에 개입할 상황이 아니었던 것으로 A씨 주변 지인들을 통해 드러났다. A씨의 한 지인은 지난해 1월 A씨가 갑작스러운 사고를 당해 투병 중이라고 밝혔다.

A씨의 근황을 잘 아는 A씨의 고향 후배인 B(남·57)씨는 "A씨가 작년 1월께 불의의 사고로 지금껏 투병생활을 해왔다"며 "지금도 의사 표현이나 거동이 자유롭지 못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아무리 군수의 동생이더라도 엮을 게 따로 있지, 몸도 성치 않은 사람까지 이런 논란에 끌어 들어서야 되겠냐?"며 "군수 측근 운운하며 A씨가 레슬링 팀 해체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사람은 마땅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분개했다.

일각에서는 군수의 동생이라는 이유로 투병 중인 사람에게 ‘측근 꼬리표’를 달아 쟁점화하는 것은 너무 가혹한 처사라는 비난이 일고 있다.

여기에 더해 이들은 허위 보고 의혹을 제기하면서 허위 정보가 군수에게 보고돼 이로 인해 군수가 잘못된 판단을 내렸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허위보고가 용인될 만큼 행정기관의 시스템이 허술하지 않다"면서 "만약 허위보고를 했다면 곧바로 들통날 텐데 그 누구든 (허위보고를) 해야 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일축했다.

또한 이들은 "함평군청 레슬링 팀은 그레코로만형이 주종목인데 자유형에 출전한 것은 최소 점수를 받기 위해 기권한 것"이라는 주장을 폈다.

레슬링 국가대표를 지낸 C(남·40대)씨는 "전국 규모의 시합인 만큼 정정당당하게 겨루는 것이 스포츠 정신이 아니냐?"며 "최소 점수를 받기 위해 기권했다는 것은 경기 결과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써 이 부분에 대한 주최 측의 관심이 필요해 보인다"고 설명했다.

C씨는 이어 "시합에 임하지도 않을 거면서 최소 점수 때문에 일부러 출전해 기권한 것"이라면 "스포츠 정신에도 부합하지 않을뿐더러 주최 측에서 이 같은 기권을 과연 어떻게 생각할지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이들은 "경찰을 특채하기 위한 경찰청장기대회에서는 교원자격증을 비롯한 대형면허증과 대학원 졸업 등에 대한 가산점이 붙는데 이 같은 조건의 불충족 시 서류 전형에서 탈락하기에 기권한 것"이라는 이해 못 할 해명을 내놨다.

막대한 혈세가 투입되는 직장 경기부 레슬링 팀에 근무하면서도 경찰 특채를 눈여겨 둔 것을 인정한 셈이어서 그 적정성에 대한 지적도 나온다.

지역민 D(남·67세)씨는 "지난해 사룟값·농약값·비룟값이 많이 올라 농민들이 3중고에 시달렸다"며 "레슬링 팀에 지원되는 예산이 그 효용성이 낮다면 시름을 겪고 있는 농민 입장에서 혈세가 무척 아깝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고 꼬집었다.

forthetrue@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