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전남 여성 ‘일자리박람회’ 21일 개최
경력단절 여성의 취·창업 정보와 기회를 제공하는 '2022년 전라남도 여성 일자리박람회'가 오는 21일 나주스포츠파크 다목적체육관에서 ‘일 잡(JOB) 고(GO), 희망 잡(JOB) 고(GO)’라는 슬로건으로 개최한다. 나주시는 16일 코로나19로 3년 만에 오프라인 행사로 개최되는 이번 박람회에는 나주시를 비롯해 담양·화순·함평·영광·장성군 등 6개 시·군 지역 구인희망기업 30곳이 참여해 현장 면접과 채용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현장채용관(30개소), 취업홍보관(4개소), 직업체험관(5개소), 창업지원관(4개소), 경력단절예방지원관(8개소), 취업준비관(8개소) 등 총 65개 부스가 각각 운영된다. 박람회 직접 참가가 어려운 간접 구인업체는 채용게시판 취업정보 제공과 사후면접을 통해 인재를 채용할 계획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나주여성새로일하기센터로 하면 된다.
□나주천연염색재단, 빛가람전망대서 20일까지 남도밥상 공예전
(재)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에서 운영하는 전남공예창작지원센터가 오는 20일까지 혁신도시 빛가람전망대 기획전시실에서 ‘남도밥상 공예전’을 개최한다. 전시회는 ‘남도 밥상, 공예로 만나다’라는 주제로 전남공예창작지원센터 활동 작가 27명이 제작한 목공예, 섬유공예, 도자기, 융합공예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선보인다.
□나주시, 거북선 건조 ‘체암 나대용 장군 학술대회’ 18일 개최
전남 나주시가 문평면 출신 조선 최고의 선박 과학자인 체암(遞菴) 나대용 장군의 업적을 조명하는 학술대회를 연다. 16일 나주시에 따르면 이번 학술대회는 ‘임진왜란과 거북선, 나대용 구국정신의 재조명’이라는 주제로 오는 18일 오후 1시 나주시민회관에서 개최한다. ‘(사)체암나대용장군기념사업회’와 ‘호남사학회’가 공동 주최하고 전라남도, 나주시가 후원한 이번 학술대회는 나대용 장군의 업적에 대한 역사적 평가와 연구과제, 발전·활용방안 등을 도출해 나대용 장군 선양사업을 발굴·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체암 나대용은 1566년 나주 문평면 오룡리 오륜마을에서 태어나 1583년 별시 무과를 급제했다.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1591년 이순신 장군에게 외적 방어 방책을 건의, 거북선을 3척 설계 및 건조했으며 1592년 옥포전투, 당포해전에 참전해 혁혁한 공을 세웠다. 대한민국 해군은 나대용 장군의 업적을 기리고자 지난 1999년 건조한 잠수함을 ‘나대용함’으로 명명한 바 있다.
□예서·경진출판 양정섭 대표, 나주시에 도서 2144권 기증
전남 나주시는 도서출판 <예서>·<경진출판> 양정섭 대표가 자사 출간 도서 2144권을 기증했다고 16일 밝혔다. 기증 도서는 4000만원 상당 인문·사회과학·문학·교양 분야 전문 서적으로 구성됐다. 양정섭 대표는 시민의 폭넓은 독서 생활 향유를 위해 매년 지역을 가리지 않고 역사·사회과학·문학 등 다양한 분야 양서를 기증해오고 있다. 시는 시립도서관과 작은 도서관 26개소에 기증 도서를 배부·비치해 시민 모두가 읽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나주시, 귀농·청년·여성농업인 농기계 임대 혜택 더 받는다
전남 나주시는 내년 1월 1일부터 귀농, 청년 농업인의 농기계 임대 사용료 60%를 감면한다고 16일 밝혔다. 기존 농기계 임대료 감면 혜택은 나주시민은 50%, 마을단위 농작업 대행단의 경우에만 60%를 적용해왔다. 영농 초기 고가 농기계 구입 부담을 덜고 생산비, 인건비 절감에 따른 농가 소득 향상과 경영 안정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귀농인, 청년·후계·여성농업인은 농업경영체등록증, 귀농인·후계농업인 확인서를 발급 받아 농기계 임대사업소로 방문, 최초 등록하면 계속해서 60%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농기계 임대 시에는 임대차 계약서 작성하고 반드시 안전사용 요령 교육을 받아야 한다. 농기계 출고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forthetrue@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