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지역 정계, "박완수 부울경 특별연합 탈퇴, 누구맘대로!"


민주당 경남도당 이어 경남도의회도 '유감'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이 21일 부산 벡스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의 부울경 특별연합 추진방향 발표를 규탄했다./민주당 경남도당 제공

[더팩트ㅣ경남=강보금 기자] 최근 경남도의 부울경 특별연합 추진 중단 의사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을 비롯해 경남도의회 역시 유감을 표하며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21일 오전, 부산전시컨벤션센터(BEXCO)에서 부산시당, 울산시당과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박완수 경남지사가 ‘부울경 특별연합 실효성 분석 용역’ 결과 발표를 빙자해 사실상 부울경 특별연합 탈퇴를 선언한 것에 대해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밝혔다.

특히 김두관 경남도당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정권이 바뀔 수도 있고, 광역단체장, 지방정부도 바뀔 수 있지만 전임정부의 중요한 정책은 계승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지방정부가 바뀌더라도 전임정부의 핵심 사업을 설마 바꾸겠냐고 우려했는데 그런 우려가 현실로 다가오니 참담하다"라고 말했다.

이들은 "만약 부울경 특별연합이 이대로 좌초되면, 그 책임은 오롯이 박완수 경남도지사와 이에 '적극 검토'라고 맞장구로 화답한 박형준 부산시장이 전적으로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힐난했다.

이어 경남도의회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경남도가 부울경 특별연합이 경남에 실익이 없다며 공식적 반대의사를 밝힌 것은 경남도의회와 아무런 협의 없이 일방적인 정책방향 발표"라며 "이에 유감스러운 입장"이라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지난 2년 6개월 동안 추진해 온 특별연합 추진방향을 선회한 것은 경남도가 일방적으로 결정할 사항은 아니다"라며 "마땅히 도의회와 사전 협의하고 도민의 의견을 수렴해 결정됐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부울경 특별연합은 지난 2019년 김경수 전 지사의 제안으로 시작돼 문재인 정부의 승인으로 2022년 4월 출범, 공동규약을 마련하고 내년 1월 1일 출범을 앞두고 있었다.

hcmedia@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