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달희 공주시의원 "신도시 개발 원주민 충분히 보상해야"


업무보고서 "3자 보상협의체 구성해 적정한 토지 보상가 산출돼야"

공주시의회 임달희 의원이 11일 공주시 업부보고에서 신도시 개발로 인한 원주민 이주비 보상을 충분히 해줘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공주시의회

[더팩트 | 공주=이병렬 기자] 충남 공주시의회 임달희 의원은 11일 송선·동현 신도시 개발과 관련해 "삶의 터전을 놔두고 떠나는 원주민들에게 충분한 보상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임 의원은 이날 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공주시 업무보고에서 "사업 추진으로 인해 고령인 원주민들이 보상비가 적으면 심각한 위기에 몰릴 수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종중 땅에 집만 짓거나 토지 등기 없이 건물만 지어 재산적 가치를 보유하지 못한 주민들이 큰 걱정"이라며 "기존 방식으로 보상가를 산출하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또 "아파트 분양권(입주 우선권) 등을 제공해도 보상비로는 아파트를 구입하는 게 사실상 불가능해 특수 상황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주민 대책을 세워야 한다"며 "공주시, 충남개발공사, 주민 등 3자 보상협의체를 구성해 적정한 토지 보상가격이 산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이주자 택지 제공이나 대토 보상 등의 방법을 구상 중에 있다"며 "충남개발공사와 충분히 협의해 주민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thefactcc@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