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구, 폐지 줍는 어르신 '후원 광고주' 모집
광주 남구는 폐지 수집으로 생계를 이어가는 어르신들의 생활 안정을 위해 경량 손수레 광고 후원 업체를 모집한다. 경량 손수레 광고 후원 업체 모집은 폐지 수거 어르신들의 삶의 무게를 덜어 주기 위한 것으로, 손수레에 광고를 붙여 발생하는 수익을 어르신들에게 지급하는 사업이다. 희망하는 업체 및 개인 후원자는 남구청 혁신정책과로 전화문의를 하거나 구청을 방문해 후원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광고 금액은 업체의 경우 3개월간 30만원이며, 개인 후원자는 본인 자율적 판단에 따라 후원금액을 내면 된다. 또 광고 후원은 3개월 단위로 연장 가능하다. 남구는 내년 7월까지 경량 손수레 광고 지원 사업을 전개하며, 관내 폐지 수거 어르신 10명을 지원할 방침이다.
■ 북구, 광주 대표음식 수강생 모집
광주시 북구는 다음 달 31일까지 ‘2022년 하반기 남도 전통음식・광주 대표음식’ 강좌와 식(食)문화프로그램에 참여할 수강생을 모집한다. 프로그램은 오는 9월부터 15주 동안 운영되며 평소 접하지 못한 전통음식인 △발효・저장음식 △향토음식 △떡・한과 △웰빙한식 △생활요리 등 5개 과정을 실습 위주로 진행된다. 광주 대표음식 강좌는 주먹밥, 오리탕, 상추튀김 등 7가지 광주대표음식 만들기와 무형문화재와 함께하는 광주대표음식, 푸드스타일링 등으로 이뤄진다. 남도 전통음식과 광주 대표음식 강좌 수강료는 12만원, 식문화프로그램은 무료이고 수강인원 등 자세한 내용은 남도향토음식박물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 광산구, 광산구청사 부설주차장 무인화 시범 운영
광주 광산구는 청사 부설주차장에 무인화 시스템을 설치,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8월까지 시범운영을 한 뒤 9월 1일부터 무인 주차장 운영을 전면 실시하며 유료 운영 시간도 24시간‧365일로 확대한다. 방문 민원인, 주변 상권 이용객을 위해 최초 1시간30분은 무료로 하고, 이후에는 10분당 300원(일일 최대 8000원)을 부과한다. 유인 현금 운영 방식에서 무인 신용카드 결제 방식으로 변경해 차량을 이용해 청사를 방문할 경우 유의해야 한다. 또 시범운영 기간에도 주말‧공휴일에 요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kncfe00@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