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단신]장흥 유치면 긴급생활 안정지원금 100% 전달 완료


카드 수령이 어려운 어르신을 위해 방문 전달

장흥군이 찾아가는 긴급생활안원금을 전달했다/장흥군 제공

■장흥 유치면 긴급생활 안정지원금 100% 전달 완료

전남 장흥군 유치면(면장 문수연)은 선불카드로 배부하는 저소득층 긴급 생활 안정지원금을 100% 지급 완료했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행정복지센터 직원들이 마을별로 방문하여 가가호호 직접 전달한 결과다. 또한 유치면은 산골에 위치한 마을이 많고 교통도 불편하며 노령인구가 많아 주민들이 카드 수령을 위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기에 어려운 점이 있다. 특히 노환이나 장애로 이동에 어려움을 겪는 주민들도 많아 이번 유치면의 긴급생활 안정지원금 100% 지급 완료는 찾아가는 행정의 표본이 되고 있다. 마을 한 어르신은 "집까지 방문하여 나눠주니 이렇게 편하고 좋을 수가 없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문수연 유치면장은 "찾아가는 행정을 더욱 확대해 면민이 행정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코로나19로 인해 장시간 경제적 어려움에 시달렸던 저소득층들의 숨통을 틔워준 이번 조치는 선불카드로 지원액이 지급되어 가구 경제에 보탬이 되고 있다.

장흥군이 폭염대비 저소득층 에어컨을 정비했다/장흥군 제공

■장흥군 대덕읍 지역사회보장협, 저소득층 에어컨 정비

전남 장흥군 대덕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최용길, 김용기)는 지난해 자체 특화사업으로 저소득 냉방 취약계층 10가구에게 보급하였던 에어컨의 냉방 상태 점검 및 정비에 나섰다. 이번 점검 활동은 에어컨이 가동하지 않아도 조치를 취하지 못하는 저소득 취약계층에게 무더위로부터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추진되었으며 대상자 집에 직접 방문하여 상태를 확인하고 서비스센터와 연계하여 수리에 나섰다. 이 외에도 대덕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올해 무더위로부터 냉방 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해 지난 6월 전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로부터 지난 2021년 이미 모금된 지정기탁금을 배정받아 냉방 취약계층 15가구를 대상으로 추가적으로 벽걸이에어컨 보급 사업을 완료하였다. 한편 최용길 대덕읍장은"우리 읍에서는 무더운 여름철을 극복하기 위한 에어컨 설치 외에도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기후변화로부터 복지 사각지대에 처해있는 저소득층 가정을 위해 힘 써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장흥군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위기청소년 생활장학금 전달

전남 장흥군 청소년 상담복지센터는 국제로타리3610지구 장흥로타리클럽에서 지원받은 장학금 100만 원을 청소년 3명에게 전달했다고 전했다. 국제로타리3610지구 장흥로타리클럽(회장 이경선)은 위기청소년 후원에 따른 업무협약을 맺고 2022년 청소년지원사업의 일환으로 100만 원의 장학금을 지원했다. 또한 청소년들의 다양한 어려움 해소와 안정적인 학업 여건 조성과 학업 의욕을 고취 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자 인명구조요원 자격취득 과정에 참여하는 학교밖청소년과 특성화고 청소년에게 대회 참가 경비 등을 지원해 주었다. 또 이번 장학금은 장흥 관내 9세부터 24세 청소년 중 도움을 필요로 하는 청소년이며 생활, 건강, 학업, 자립, 의료, 법률 상담 등으로 구분하여 지원하며 현금 또는 기프트 카드 등으로 지급하여 오고 있다. 장흥로타리클럽은 "위기청소년 생활장학금 등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사업을 확대"하고 매년 장흥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김은주)에 후원하기로 하고 장흥군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실현을 위해 꾸준하게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장흥군 청소년 상담복지센터는 고위기 청소년 맞춤형 프로그램, 학교폭력 예방사업, 대안교육, 학업중단 숙려제, 찾아가는 상담 시간제 동반자 사업 운영, 개인 상담, 집단 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연중 진행하고 있다.

■장흥군보건소, 한의약 중풍 예방 교실 운영

전남 장흥군보건소는 지난 6월 말부터 오는 8월까지 지역 7개 마을 경로당 200여 명을 대상으로‘한의약 중풍 예방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마을당 2회씩 8주간 운영하며 중풍의 원인과 전조증상을 알고 운동과 식습관 관리를 위한 교육과 기초검진 등으로 구성됐다. 또 프로그램 운영내용은 중풍 예방 교육, 기초건강검진(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당화혈색소), 한방 양생 교육 및 소근육을 활용한 만들기 체험 등이다. 또한 중풍을 포함한 뇌혈관질환은 우리나라 5대 사망원인 중 상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번 앓고 나면 완치가 어렵고 후유증이 크기 때문에 혈압, 당뇨, 가족력이 있는 분들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한편 장흥군보건소 방문보건팀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어르신들이 중풍의 전조증상을 스스로 인지하고 질환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forthetrue@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