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권 동서횡단철도 4기 시장·군수 협의체 출범..."예타 면제해야"


4기 회장에 박상돈 천안시장, 증평군 합류 13개 시군 협력체 증가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을 위한 제7회 시장·군수 협력체 회의가 당진시청 종합복지타운 대강당에서 열렸다. / 천안시 제공

[더팩트 | 천안=김경동 기자]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 추진을 위한 4기 시장·군수 협의체가 출범하며 예타 면제사업 추진을 결의했다.

14일 천안시 등에 따르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을 위한 제7회 시장·군수 협력체 회의가 충남 당진시청 종합복지타운 대강당에서 열렸다.

민선8기 출범 후 처음으로 열린 협력체 회의는 협의체 12개 시·군의 단체장간 상견례와 그동안 추진상황 점검 및 향후 추진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서산∼천안∼영주∼봉화∼울진을 잇는 총연장 330㎞에 약 3조7000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문재인 정부의 대통령 후보시절 공약사업이자 국정 운영 5개년계획 지역 공약에도 선정됐다.

사업 추진에 기대감이 높았지만 지난해 발표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비용편익값(B/C)이 낮다는 이유로 ‘추가 검토 사업’으로 평가되면서 폐기 수순에 돌입했다.

그러나 지난 대선을 거치면서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으로 채택되며 사업 추진의 불씨를 되살렸다.

대선 당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천안을 방문한 자리에서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으로 추진할 수도 있다"고 밝혀 기대감을 높였다.

이날 회의에서도 향후 사업 추진 방안에 대한 집중 논의가 이뤄졌다.

협의체는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지속적인 홍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해 노력할 것을 결의했다.

국가재정법에 따르면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사업의 경우 국무회의를 거쳐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받을 수 있는 만큼 사업 추진을 위한 마지막 카드로 예타 면제에 대한 요구가 거세질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아울러 충북 증평군이 협력체 참여를 요청해 만장일치로 참여가 결정됐다. 협력체 자체 연구 용역 및 국토부의 사전타당성 조사 결과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노선이 충북선을 활용해 증평군을 경유하면서 협력체 참여를 요청했다.

이로써 협력체는 2016년 구성 당시 12개 기초자치단체에서 13개 기초자치단체로 늘었다.

협력체 대표에는 박상돈 천안시장, 부대표에 이완섭 서산시장과 손병복 울진군수가 선출됐으며 차기 회의 개최지는 울진군으로 결정됐다.

협력체 대표는 2년의 임기로 박상돈 시장은 2020년 7월부터 2022년 7월까지 3기 협력체를 맡은데 이어 이번에 재선출돼 2024년까지 4기 협력체를 이끌게 됐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제20대 대통령 시·도 공약에 반영돼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의 예타 면제사업 추진이 약속된 만큼 조기 추진될 수 있도록 13개 시군 협력체와 함께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을 위한 제7회 시장·군수 협력체 회의가 당진시청 종합복지타운 대강당에서 열렸다. / 천안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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