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단신]구리시, 미세먼지 차단방진망 확대 설치 완료 등

어르신 이용시설에 미세먼지 차단방지망을 설치하고 있다./구리시청 제공

■구리시, 미세먼지 차단방진망 확대 설치 완료

경기 구리시는 관내 환경취약계층 이용시설(경로당 및 노인요양시설)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등 외부 유해물질의 실내유입을 차단하고 정체된 실내공기를 환기시킬 수 있는 ‘미세먼지 차단 방진망 설치사업’을 추진 완료했다고 28일 밝혔다. 미세먼지 차단방진망 설치사업은 환경취약계층 어린이를 대상으로 2020년도에는 어린이집 및 지역아동센터 23개소에, 2021년도에 어린이집 및 공·사립유치원 43개소에 설치했다. 이어 올해는 환경취약계층인 어르신 이용시설로 확대하여 경로당 및 노인요양시설 등 87개소에 미세먼지 차단방진망을 설치해 3년간 총 153개소에 미세먼지 차단방진방 설치를 완료했다.

■포천시, 2분기 사례회의 ‘솔루션 맛집’ 개최

경기 포천시는 지난 28일 포천시립중앙도서관 세미나실에서 공공과 민간의 사례관리 업무담당자가 참석해 사례회의 ‘솔루션 맛집’을 개최했다. 이번 회의 주제는 지역사회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정신질환(조현병, 조울증, 우울증)을 중심으로 포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이융 센터장을 초빙해 ‘정신질환의 정의 및 원인과 치료방법’, ‘지역사회에서 유의할 점’, ‘실제 사례에 대한 개입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회의에 참여한 업무담당자는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대상자의 증상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사례관리로 대상자와 연결고리를 유지해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광한 남양주시장, ‘정약용 펀그라운드’ 마지막 현장 점검

조광한 남양주시장이 28일 조안면 북한강로 881에 위치한 정약용 펀그라운드를 방문해 최종 공사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이날 조 시장은 퇴직자 및 공로연수자, 실국소장 및 읍면동장 등과 함께 본관과 콘퍼런스 센터의 공사 마무리 상황을 꼼꼼히 살폈다. 또한, 점검 이후 콘퍼런스 센터에서 퇴직자 및 공로연수자들에게 공로패를 전달했다. 조안면 삼봉리 옛 유기농테마파크 부지에 전체면적 10,035㎡ 규모로 조성 중인 정약용 펀그라운드는 가족실을 포함한 숙소 19개실을 비롯해 영화상영이 가능한 유스홀, 댄스홀, 콘퍼런스 센터 등과 외부 잔디광장이 들어선다.

■남양주시농업기술센터, 치매안심마을 어르신 대상 치유농업프로그램 운영

경기 남양주시는 관내 치매안심마을 내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유농업 활용 복지화 지원 사업’을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치유농업 활용 복지화 지원 사업’은 복지시설에 농업을 기반으로 한 치유활동을 도입해 참여자의 정서 안정 및 치유농업 서비스를 확대 보급하기 위한 사업으로, 남양주시 농업기술센터에서 육성한 별내면 용암치유마을에서 진행되며 천연염색, 도자기 화분 만들기, 농작물 수확 및 활용 등 참여자 맞춤형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이번 프로그램은 남양주풍양보건소 치매안심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치매안심마을 어르신, 경증치매환자 및 치매환자 가족을 대상으로 6월부터 11월까지 총 6회차로 운영될 예정이다.

newswork@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