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 | 고양=안순혁 기자]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직 인수위원회는 27일 대곡역세권과 JDS지구에 공동주택을 지양하고 지식산업 등 자족시설 기능을 부여할 것을 집행부에 주문했다.
김수삼 인수위원장은 대곡역세권 현장을 방문하고 "우리나라에서 대곡역세권처럼 많은 노선이 지나가는 곳이 없다"며 "경제자유구역을 디자인해 혁신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산업을 유치하는 것이 옳다는 것을 증명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곡역세권을 개발하기 위해 그린벨트(GB) 해제를 비롯해 보상관계, 환경 문제, 도시 설계, 관계 기관 협의 등을 철저히 해 달라"고 당부했다.
대곡역세권은 현재 3호선과 경의중앙선이 지나가고 있고, GTX-A와 대곡 소사선, 교외선, 신교통수단(트램)이 예정돼 있다. 또한 9호선 급행 연장까지 유치되면 7개 노선이 교차될 것으로 보인다.
시는 대곡역세권 주변 약 180만㎡에 사업 규모로 복합환승센터 중심의 첨단지식산업, 업무, 주거, 의료 기능 시설을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공동사업시행자를 재구성하고, 내년부터 기본구상 및 사업화 방안 용역을 비롯해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인수위는 대곡역세권에 이어 JDS지구 현장을 방문해 "낮은 재정자립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택지개발보다 경제자유구역 구상을 통한 기업유치가 필요하다"며 재검토 필요성을 제기했다.
한편 경기도와 고양시, GH, 고양도시관리공사는 지난해 JDS지구(장항·대화·송산·송포) 총 2718만㎡ 중 약 506만㎡에 신교통수단을 반영한 미래산업 신성장거점 도시 조성 등을 위해 협약한 바 있다.
newswork@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