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색 힐링옷으로 갈아입은 봉화군 물야저수지

봉화 물야저수지 전경/봉화군 제공

[더팩트ㅣ봉화=이민 기자] 경북 봉화의 젖줄인 내성천 발원지인 선달산과 물야저수지 일원이 보부상들이 남긴 생활문화를 스토리텔링과 차별화된 콘텐츠로 포스트코로나 시대 관광명소로 변신하고 있다.

백두대간수목원으로 이어지는 물야저수지는 내성천 시발점인 선달산의 계곡물이 주 수원으로 연중 수량이 풍부하고 수변을 끼고 약 2~3㎞ 규모의 벚꽃거리가 형성돼 관광객들이 발길이 이어지는 명소이다.

또 전통 유통상인집단인 봉화 보부상들의 민속문화 흔적이 대거 남아있어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특색있는 스토리가 있는 곳이기도 하다.

◇ 선달산으로 이어지는 저수지, 힐링 명소로 재탄생하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최근 관광 트렌드는 친환경과 힐링이 대세이다.

선달산을 끼고 있는 물야저수지는 수려한 풍광과 벚꽃거리로 ‘백두대간수목원’과 ‘은어’의 고장 봉화의 대표적 힐링명소이다.

봉화군이 물야저수지 일원을 스토리텔링과 차별화된 콘텐츠로 웰니스 관광명소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봉화군이 52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추진하고 있는 웰니스관광명소 조성사업의 별칭은 ‘V로드 관광명소’프로젝트이다.

‘V로드’는 물야저수지 지형이 영문자 V와 비슷해 붙여진 이름으로 총 3개 구간에 차별화되고 특색있는 콘텐츠를 담을 계획이다.

지난해 1차 사업으로 ‘생달 입구~마을’ 1.6㎞ 구간에 야자매트를 활용한 산책로 조성에 들어가 올 6월에 마무리할 예정이다.

또 도비 포함 20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2차 구간 사업을 계획하고 있으며 세부구상 용역 완료 후 실시설계를 통해 10월 경에 발주계획이다.

마지막 3차 구간은 2023년 예산 확보 후 사업을 추진해 총 공사가 완료되는 시점인 내년 하반기에 완공할 예정이다.

특히 봉화군은 지난 1월 V로드 총 구간에 대한 특색 있는 콘텐츠 발굴을 위해 세부구상 용역을 진행하고 있어 흔히 보는 둘레길이 아닌 봉화만의 콘텐츠를 담은 둘레길로 탄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봉화객주 전경/봉화군 제공

◇ 물야 오전리, 즐거움이 가득한 장소로 거듭나다

물야면 오전리는 봉황산 밑 평지에 자리한 마을로 ‘봉황이 오동나무를 좋아하고 죽실을 먹고 산다’하며 전(梧田)이라는 지명을 얻었다.

봉화군은 오전마을에 산재해 있는 ‘봉화 보부상’들의 삶의 문화를 발굴·복원해 스토리텔링과 콘텐츠로 오전리를 ‘娛(즐거울 오) 廛(터 전)’ 곧 ‘즐거움이 넘치는 명소’로 탈바꿈시킨다는 계획이다.

앞서 봉화군은 지난 2020년 오전약수관광지 내에 보부상을 테마로 한 보부상 정원을 조성하고 달·토끼 등의 조형물과 경관조명, 쉼터 등을 꾸며 관광객들이 편히 찾을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지난해 오래된 관리사무소를 리모델링해 오픈한 ‘봉화객주(카페)’는 오전약수관광지 활성화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여기에는 맛있는 화덕피자와 커피 등 다양한 먹거리와 족욕체험장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카페 입구에 마련된 ‘참나무 화덕’은 이곳을 찾는 관광객 누구나 직접 손으로 반죽해 화덕에서 갓 구운 피자를 맛볼 수 있다.

특히 육즙이 그대로 살아있는 부드러운 치킨스테이크는 일품이다.

차(茶)를 마시며 족욕체험을 할 수 있는 족욕체험장은 오전약수터 ‘봉화객주’에서만 만나는 차별화된 힐링공간이다.

족욕체험/봉화군 제공

◇ 포스트 코로나시대 대응 친환경 힐링 도시 봉화

코로나19 이후 일상회복에 따라 치유와 휴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웰니스 관광이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봉화군은 물야저수지 일대를 ‘머무르며 힐링할 수 있는 관광지’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봉화군은 지금까지 개별 관광지 기능에 머물던 오전약수관광지와 물야저수지를 하나로 엮어 새로운 형태의 관광자원으로 탈바꿈시킨다는 계획이다.

현재 3단계로 추진 중인 ‘오전 V로드’ 프로젝트가 마무리되면 인근의 백두대간수목원과 연계해 힐링중심의 웰니스 관광명소로 각광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봉화군 관계자는 "친환경 웰니스 관광자원화사업(V로드)이 완공되면 지역의 대표 관광지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며 "청정도시, 힐링도시 봉화의 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tktf@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