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 | 고양=안순혁 기자] 일산대교의 항구적 무료화를 위해 민관이 함께 공동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등 협약을 체결하고 공동대응키로 했다.
경기 고양시와 김포시 등 지자체와 관내 시민단체들은 30일 고양시 일산서구청에 모여 일산대교의 항구적 무료화를 위한 정책 공유 및 대책마련 등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시민 공감 확산운동에 참여하기로 했다.
이 날 정하영 김포시장은 "경기 서북권의 지역 연계발전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일산대교 무료화는 시대적 과제"라며 "민관이 전략적으로 공동 대응해 일산대교의 항구적 무료화를 이끌어 내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천만 일산대교무료화범시민추진위원장은 "일산대교 무료화를 꼭 성취하겠다"며 "시민 스스로 자신의 권리를 되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단체들은 일산대교 항구적 무료화를 위해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 면담과 해결책 마련 촉구 집회 등 모든 행동을 함께 해 나갈 것을 결의했다.
일산대교는 고양과 김포를 연결하는 한강다리로 28개 한강대교 중 유일하게 통행료를 징수하고 있다. 소형 1종 차량 기준 통행료 1200원을 징수해 사실상 매일 이용할 수밖에 없는 서민들에게 부담을 주어 왔다.
고양시는 지난 해 9월 (주)일산대교에 대해 통행료부과처분 취소소송을 제기했다. 이어 11월 일산대교㈜ 대표이사를 수사 의뢰했으며 올 2월과 3월에 각각 법인세 탈세와 특수관계법인간의 부당한 거래행위에 대해 수시 당국과 공정거래위원회에 제보하기도 했다.
한편 경기도의회는 지난 22일 열린 제358회 임시회에서 도가 제출한 '민자도로 통행료 정기적 조정 관련 의견청취안' 내용중 일산대교 통행료 인상에 대해 "무료화 소송이 종료될 때까지 일산대교 통행료 인상을 무기한 중단하라"는 의견을 냈다.
이에 대해 도는 31일 "일산대교 통행료 인상과 관련해 일산대교㈜와 통행료 동결을 합의 했다"며 "통행료 조정 시한인 내년 3월 31일까지 현재 통행료가 유지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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