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 향토음식, 먹거리 관광자원으로 탈바꿈한다


제주도, 7대 제주향토음식 레시피 제작 및 51개 향토음식점 관광자원화 추진

제주 7대 대표 향토음식 중 하나인 고기국수./제주도 제공

[더팩트|제주=신영재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는 식생활 문화가 급변하는 가운데 제주 고유의 향토음식을 보존하고 육성하기 위해 ‘2022년도 제주향토음식육성 시행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시행계획에는 향토음식 도록(圖錄) 제작, 창업 및 요리교실 운영, 향토음식 품평회 및 경진대회, 향토음식 관광콘텐츠화 지원, 향토음식점 표지판 제작 등 총 3개 분야·12개 사업이 마련됐으며, 제주도는 총 4억3000만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제주의 7대 대표 향토음식으로 지정된 자리물회, 갈치국, 구살국(성게국), 한치물회, 옥돔구이, 빙떡, 궤기국수(고기국수)는 관광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에 제주향토음식 명인인 김지순(낭푼밥상 대표) 원장과 고정순(제주향토음식문화연구소) 소장이 제주 고유의 맛을 담을 수 있도록 직접 레시피를 제작해 대중화 하는 사업을 진행한다.

또한 슬로푸드국제협회에서 주관하는 맛의 방주에 제주 전통음식을 추가로 등재하기 위한 사업도 추진한다. 맛의 방주(Ark of taste)는 세계 각 지역의 잊혀 가는 맛과 음식들을 발굴하고 훌륭한 요리법들을 기록하는 국제 슬로푸드프로젝트로 이탈리아에 본부를 둔 ‘슬로푸드국제협회’에서 추진하고 있다.

2021년 기준 맛의 방주에 등재된 푸른콩된장, 제주흑우, 꿩엿, 고소리술 등 23개 품목에 대해 올레걷기와 함께 하는 제주슬로푸드 체험 등 관광자원화 사업도 추진한다.

제주도는 2015년부터 지정된 51개 향토음식점에 대한 관광콘텐츠화 사업을 추진하며, 통일된 향토음식점 표지판 제작 및 메뉴 디자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온라인 홍보를 강화한다.

포스트 코로나 이후 관광객들이 쉽게 찾고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해 제주향토음식점이 제주에서 즐겨 찾는 또 하나의 장소가 되도록 육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1인 가구의 증가와 간소화되는 음식문화에 대응하기 위해 제주향토음식을 활용한 ‘제미(濟味)담은 청정제주 먹거리 가정간편식(HMR) 개발사업’도 올해부터 3년간 총 6억원을 투자해 진행할 예정이다.

개발사업은 간편식 식품소재 연구, 시제품 개발, 업체 컨설팅, 단계적 제품 홍보를 추진하는 사업으로 제주 향토음식 및 농산물을 활용해 향후 식품 소비시장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추진된다.

한인수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제주 고유의 향토음식은 보존돼야 할 제주의 문화유산이자 동시에 다양한 관광콘텐츠로 만들 수 있는 분야"라며 "제주 전통음식 먹거리문화와 관광자원의 결합으로 제주농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데 일조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hyeju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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