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에 2030년까지 2조4천억 투자

신창호 부산시 산업통상국장이 1일 오후 부산시청에서 부산 수소 산업 육성 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부산시 제공

수소 기업 및 항만 생태계 구축, 전문 인력 양성 등

[더팩트ㅣ부산=김신은 기자] 부산시가 친환경 미래에너지로 주목받는 수소 관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2030년까지 2조4000억원을 투입한다.

부산시는 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제21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고 부산이 수소경제 그린 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수소 산업 육성 방안을 논의했다.

먼저 친환경 그린수소 기반 조성 분야 8개 사업에 3985억원을 투자한다. 항만 내 그린 모빌리티 기술개발 실증, 정부의 LNG 벙커링 터미널 개발과 연계한 수소생산시설 구축 및 공급체계 마련, 수소 수요 증가에 대비한 수소 수입항만 전환을 준비하는 등 수소 기반 항만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내용이다.

우암부두 내에 추진 중인 수소선박기술센터를 조속히 구축해 수소연료전지 선박 기술을 선도해 나간다. 또 지난달 부산시가 '암모니아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됨에 따라 17개 기업·기관들이 함께 실증사업을 추진해 암모니아 관련 신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시철도 회생전력을 활용한 도심형 수소생산충전소를 확보하고, 시내버스 차고지 내 직접 수소를 생산 활용하는 온 사이트(On-Site) 생산충전시설도 구축한다. 부‧울‧경이 함께 수소의 공급과 활용이 가능하도록 부산‧울산‧창원을 잇는 수소배관망을 구축하고,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CCUS(탄소 포집‧활용‧저장) 사업도 추진해 광역 수소경제권을 형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수소 기업 생태계 조성 분야 11개 사업에 1796억원 투자한다. 수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에코델타시티와 사상 수소연료전지 클러스터를 조성해 첨단 수소산업을 집중 육성한다. 에코델타시티에는 수소 제품 검사기관과 수소 교육기관 등을 유치하고 수소기업과 연구기관을 집적하며, 사상에는 민간주도 연료전지 연구개발(R&D)센터 조성과 더불어 관련 기업 협업 및 연료전지 기술개발과 성능평가 등을 지원해 시너지효과를 창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성장성 있는 수소기업 또는 예비기업을 수소 전문기업으로 육성하고 수소산업과 관련한 대기업과 강소기업 유치도 적극 추진한다. 수소기업과 함께 연료전지 핵심기술 개발, 액화수소 기술개발, 암모니아 기반 기술개발 등 수소시장 기술 선점을 차질없이 준비해 나가고, 연료전지 및 수소기업의 제품 평가·인증·검사를 위한 기관을 유치한다. 수소충전소에 활용되는 수소 밸브, 배관 등 기자재 업체와 제품 국산화 개발 등 산·학·연 협력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기업 수요에 맞는 수소산업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수소 교육기관을 유치하고 정부 인력양성사업을 활용한 지·산·학 협력체계를 구축해 2030년까지 수소 분야 인력 4000여명을 육성한다.

이 밖에도 시민 친화적 보급 확대 분야 5개 사업에 1조8147억원 투자하기로 했다. 수소를 주거, 교통 등 주된 에너지로 사용하는 수소도시 조성을 위해 정부 공모사업을 준비하고 지역 내 수소차 보급을 확대한다. 수소충전소는 도심공원 내 시민 친화형 메가스테이션 충전소, 항만과 연계한 육·해상 겸용 충전소 및 복합충전소 등을 조기 구축해 시민이 수소차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또 일부 신규 산업단지를 에너지 자립형 그린 수소산단으로 조성하고 2026년까지 명지신도시 및 에코델타시티 일원에 210메가와트(MW) 규모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건립해 인근 시민들에게 열과 전력을 공급할 예정이다. 일반 건축물과 가정에 수소연료전지 보급을 확대하고 스마트팜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해 시민 친화적인 그린 도시 조성을 선도한다는 목표다.

박형준 시장은 "수소 중심의 산업 생태계 조성은 미래 신산업을 창출해 양질의 일자리를 마련하고, 지역기업의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며 "다양한 수소경제 협의체를 운영하고 부울경 수소경제 공동협력을 통해 '수소경제 그린 도시 부산'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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