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김교흥 의원 "인천공항경제권 조성 위해 MRO사업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전경 / 더팩트DB

인천공항 MRO 단지, 자유무역지역 지정 필요...국토부 "관계부처와 적극 논의하겠다"

[더팩트ㅣ인천=김재경 기자] 국내 항공 MRO(항공정비) 사업 유치를 놓고 인천과 경남 사천간 지역갈등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인천공항에 MRO사업을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교흥 의원(인천 서구갑)은 15일 인천국제공항공사 국정감사에서 "인천공항이 세계 공항산업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공항 중심의 산업생태계 조성과 인천공항경제권 발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난 6월 인천국제공항은 4활주로를 개통하며 연간 1억명의 여객이 이용할 수 있는 기초 인프라를 갖추게 됐다. 인천공항 4단계 건설 사업이 완료되면 '세계 TOP3 공항'으로 발돋움할 예정이다.

특히 2030년 기준, 인천공항의 공항경제권 기대효과는 연간 매출 9조1000억원, 생산유발효과 15조3000억원, 5만3000명의 일자리가 창출된다.

이중 MRO 산업 기대효과는 매출 2조4069억원, 생산유발효과는 3조6850억원, 일자리창출은 1만명이다.

김교흥 의원은 "인천공항이 세계적인 허브공항으로 발돋움 하려면 네덜란드 스키폴공항이나 미국 멤피스공항처럼 공항을 중심으로 한 첨단산업과 물류, 업무와 관광 문화를 융합한 공항경제권 조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항경제권 발전을 위해서는 산업 파급효과가 큰 MRO산업을 우선적으로 추진해야하지만 아직 인천공항 MRO단지는 관세가 유보되는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돼 있지 않다"며 "항공 정비에 들어가는 엔진·부품은 해외의존이 높아 조세 리스크를 줄여야만 가격경쟁력은 물론 세계 유수의 MRO기업을 유치할 수 있다"고 했다.

인천공항 MRO 단지를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MRO 강국인 싱가포르는 전 국토를 하나의 자유무역지대로 운영해 관세·부과세·법인세를 모두 면제해 압도적인 투자유치 경쟁우위를 유지하고 있다"며 "인천도 세계 유수의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선 인천공항 MRO 단지를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경욱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MRO 단지에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 MRO기업을 유치하려면 항공기 정비 시 수반되는 부품의 관세 면세가 돼야 해외 MRO와 비교해 가격 경쟁력을 유지 할 수 있다"고 답했고, 국토부 항공실장도 "자유무역지정 필요성에 공감하며,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산업부 등 관계부처와 적극 논의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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