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대 "대형 대학에 맞춘 평가로 '부실대학' 꼬리표...구조적 모순" 국민청원

금강대 정상교 교학처장이 16일 대형 대학에 맞춰진 정부의 제도 개선을 호소하고 있다. / 청와대 국민청원 캡쳐

교학지원처장 "전액 무상교육 제공...작고 강한 대학 고려" 호소

[더팩트 | 충남=김아영 기자] 충남 논산 금강대가 정부의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재정지원 제한 대학에 포함되자 "대형 대학에 맞춰진 평가"라며 국민청원에 제도 개선을 호소했다.

정상교 금강대 교학지원처장은 16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18년간 2000여억 원을 장학금으로 지원했는데 부실대학이라니요'라는 글을 올렸다.

정 처장은 청원에서 "4년 전액 무상교육을 위해 개교 이래 매년 70억 장학금을 지원하는 숭고한 철학을 가진 대학이 '평가'라는 구조적 모순으로 망가져가는 현실에 눈을 감는 것이 비겁한 것 같아 글을 쓴다"고 운을 뗐다.

대학에 따르면 지난 2002년 개교한 금강대는 매년 100명만을 선발해 소수 정예교육을 하고 있다. 매년 재단에서 70여억 원을 지원받아 학생 전원에게 4년간 전액 장학금과 졸업 후 해외 유학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 2015년 교육부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를 실시하면서 신입생·재학생 인원수, 취업률 등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재정지원 제한대학 판정을 받았다.

정 처장은 "나라없는 아픔을 누구보다 잘 알았던 설립자가 국가를 위하는 길은 교육에 환원하는 것이라는 확고한 철학을 갖고 대학을 운영하고 있다"며 "국내 어느 대기업에서도 이런 지원은 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교육부가 평가를 실시하면서 대학들은 이를 통과해야 국고를 지원받을 수 있기에 명운을 걸게 됐다"며 "우리 대학은 개교 이래 등록금을 받는 대학이 아니기에 학생수를 다 채울 이유가 없어 받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교생 다 합쳐도 400명도 되지 않는 우리 대학이 대형 대학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교육부 대학 평가 항목을 맞출 수 없었고, 결국 재정지원 제한 대학 판정을 받게됐다"고 토로했다.

그는 "전액 무상으로 운영되는 초미니 종합대학을 고려하지 않은 평가 기준으로 생긴 구조적 문제임에도 우리 대학은 '부실대학'이 됐다"며 "18년간 약 2000억 원을 교육에 환원하고도 왜 부실 대학, 비리 대학이라는 이름표를 달아야 하느냐"고 따져물었다.

정 처장은 "왜 전국 모든 대학이 '4차산업'과 'AI'라는 단어를 교과목에 넣어야만 높은 점수를 받는 동일한 평가 기준을 통해 특성화 상태를 평가받아야 하느냐"며 "평가를 받지 않고 국가 지원을 받지 않고도 전액 무상교육을 제공하는 작고 강한 대학이 있다는 것을 고려해달라"고 호소했다.

해당 청원은 이날 오후 4시 기준 1461명의 사전 동의를 얻어 정식 청원 등록 대기 중이다.

thefactcc@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