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비접촉 기능 강화와 투명 소재 활용
[더팩트 | 대전=박종명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생활 속 거리두기가 일상이 되면서 생활 방역용품의 디자인 출원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특허청에 따르면 2019년 대비 2020년의 생활 방역용품의 디자인 출원 동향을 분석한 결과 개인 생활 방역용품인 마스크는 216%, 체온계는 583%, 손 소독기는 890% 증가했다.
또 집단 생활 방역용품인 칸막이는 1090%, 소독용 분무기는 44%, 방역 게이트는 1만1100%의 출원 증가율을 보였다.
코로나19로 감염 예방이 중요해지면서 비대면·비접촉 기능 강화와 투명 소재 등의 활용이 디자인 트렌드에도 영향을 미친 것이다.
마스크는 코와 입을 가리는 일반 형태의 디자인 출원 비율이 2019년 80.2%(630건)에서 2020년에는 63.4%(1584건)로 감소했다. 반면 비대면 기능이 강화된 안면보호 마스크 디자인 출원 비율은 2019년 0.4%(3건)에서 2020년에는 4.9%(121건)로 증가했다.
또 입부분이 투명한 마스크의 디자인 출원 비율도 2019년 0.1%(1건)에서 2020년 7.0%(175건)로 늘었다. 마스크 착용으로 발생하는 영유아 언어 발달 지연과 청각 장애인의 학습권 보장 등의 필요성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체온계는 2019년에는 6건 모두 접촉식 형태의 디자인으로 출원됐다. 하지만 2020년에는 접촉식 형태의 디자인 출원 비율이 9.8%(4건)로 감소한 반면에 비접촉식 형태의 디자인 출원 비율은 87.8%(36건)로 급증했다.
손 소독기도 소형 디자인 출원 비율이 2019년 90.9%(10건)에서 2020년 33.9%(37건)로 감소했다. 대신 비대면·비접촉을 위한 체온 감지센서, 소독액 자동분출 기능이 결합된 대형 스탠드 형태의 디자인 출원비율은 2019년 9.1%(1건)에서 2020년 47.7%(52건)로 급증했다
특허청 산업디자인심사팀 이도영 심사관은 "생활 방역용품 디자인 출원 증가 및 디자인 트렌드의 변화는 업계에서 코로나 일상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온 결과로 보인다"며 "당분간 비대면·비접촉 기능 강화와 투명 소재를 활용한 디자인의 추세가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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