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장 탈환 노리는 민주당, 내년 지방선거 셈법 복잡

파기환송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은 이규희 전 국회의원이 선고 직후 취재진과 만나 입장을 밝히고 있다. / 김성서 기자

후보군 대선 캠프 속속 합류... 이규희 전 의원 무죄 판결도 영향 미칠 듯

[더팩트 | 천안=김경동 기자] 이규희 전 국회의원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파기환송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은 가운데 내년 지방선거서 천안시장 탈환을 꿈꾸는 더불어민주당의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다.

현재 민주당 소속으로 내년 천안시장에 출마를 저울질하는 이들은 10여 명에 이른다. 김영수 전 충남도 비서실장, 김연 충남도의원, 오인철 충남도의원, 유병국 전반기 충남도의장, 이공휘 충남도의원, 이종담 천안시의원, 인치견 전반기 천안시의장, 장기수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 특별위원, 정순평 충남도 정책보좌관, 한태선 전 천안시장 후보, 황천순 후반기 천안시의장 등이 자천타천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여기에 이규희 전 의원이 무죄 확정 판결로 정치적으로 회생해 천안시장 출마로 이어질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전 의원은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2심까지 당선무효형에 해당하는 벌금 400만원을 선고받자 "반성과 성찰의 시간을 가지라는 하늘 뜻으로 생각하고 상식을 존중하고 당에 대한 도리를 다하기 위해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며 불출마를 선언했다.

그러나 무죄를 선고받은 만큼 명예 회복을 위해서라도 천안시장에 출마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민주당 내부적으로도 충남의 수부 도시라는 상징성이 있는 만큼 반드시 탈환해야 할 지역으로 꼽히고 있다.

천안시장 후보군이 이재명 경지지사, 이낙연 전 총리, 정세균 전 총리, 양승조 충남지사 등 유력 대권 후보의 캠프에 속속 합류하면서 차기 대권 후보 선출 여부에 따라 시장 후보군도 요동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역 정가의 관계자는 "민주당의 시장 후보군이 대선 캠프에 합류하고 있는 만큼 대선 후보 결정에 따라 시장 후보도 함께 갈 확률이 높아 보인다"며 "이규희 전 의원의 무죄 선고를 받은 만큼 천안시장 선거에 출마하려는 이들의 움직임이 물밑에서 치열하게 전개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thefactcc@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