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선도도시 제주, 충전인프라 고도화·배터리 진단서비스 실증 착수

21일부터 본격 진행 … 이용자 불편 해소 전기차 타기 편리한 환경 조성 / 기존 50㎾ 급속충전기에 50㎾ 용량 ESS(에너지저장장치) 병합 100㎾ 급속충전 구현

[더팩트ㅣ제주=김용덕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 전기차 충전서비스 특구’의 전기차 충전인프라 고도화와 전기차 성능·상태 진단서비스의 사전준비가 순조롭게 진행됨에 따라 21일부터 본격적인 실증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번 실증은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제주가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전기차 충전에 따른 불편을 해소하고, 중고 전기차 거래 활성화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실시되고 있다. 제주는 전체 차량 대비 전기차 비중이 5.39%로( 대구/1.04%), 서울/0.74%))다.

충전인프라 고도화는 이미 설치된 50kw 급속충전기에 50kw 용량의 에너지저장장치(이하 ESS)를 병합함에 따라 기존의 50kw 급속충전기를 그대로 활용하면서 100kw의 급속충전이 가능하도록 구현하돌고 했다.

기존 50kw 급속충전기를 이용할 경우 전기차(코나, 니로 등)를 80% 수준까지 충전하는데 40분 정도 소요됐지만, ESS를 병합해 100kw로 상향하면 충전시간이 20분으로 절반가량 단축시킬 수 있다.

또한 급속충전기 교체 없이도 성능 고도화가 가능해 비용절감*에도 효과가 탁월하다.기존 50kw 급속충전기를 100kw로 상향 시 급속충전기 구입과 전기공사 등에 7~8천만원 소요되나, ESS를 병합해 100kw로 고도화하면 5~6000만원 소요(충전기 1대당 약 2000만원 절감)된다.

제주도는 지금까지 ESS를 병합한 충전기에 대한 인증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사업화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인증기준을 마련할 수 있도록 실증특례를 부여받았다.

실증을 통해 마련된 인증기준은 향후 국내 표준에 채택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실증 추진에 앞서 가장 주안점을 둔 것은 안전성 확보였다. 지난해 9월 소관부처인 산업부와 안전대책 방안에 대해 협의를 완료했다.

협의에 따라 ESS에 사용되는 배터리는 KC인증 제품을 사용했으며, 배터리 충전율도 70~20%로 제한했다.

실증은 안전성 확보에 역점을 둬 순차적으로 진행하되 실증착수 시에는 인구가 밀집하지 않은 지역의 실내장소(연구실, 1대)에서 실증 전용 전기차를 대상으로 이뤄진다.

실내장소에서 실증 결과 안전성이 확보되면 실외(제주테크노파크 등 5대)에서도 실증이 이뤄지며, 대상 차량도 관용차까지 확대된다.

특히, 돌발 상황(화재, 정전 등)에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실시간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도 4월 중 구축해 운영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중고 전기차 거래 활성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기차 성능·상태 진단서비스도 운영한다.

전기차 성능·상태 진단서비스는 고객이 원하는 위치까지 이동*해 중고 전기차의 배터리 충·방전 횟수나 성능 등을 진단하고, 차량의 현재 가치를 산정해 중고차 거래 시 참조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이동형 성능점검 차량을 운행하게 된다.

윤형석 도 미래전략국장은 "이번 실증을 통해 전기차 충전에 불편을 해소하고, 전기차 이용이 편리한 환경을 조성해 나갈 수 있게 됐다"면서 "실증성과가 관련 제도개선과 비즈니스 모델로 이어지도록 실증사업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했다.

hyeju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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