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신공항 사실상 백지화 결정…김경수 "가덕도가 최선의 대안"

김경수 경남지사는 17일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 신공항 검증위원회가 김해 신공항 추진을 사실상 백지화하자 가덕도 신공항과 진해신항을 중심으로 동북아 물류 허브 구축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이동률 기자

"동남권 신공항 신속하게 추진할 것"

[더팩트ㅣ윤용민 기자·창원=강보금 기자] 김경수 경남지사는 17일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 신공항 검증위원회가 김해 신공항 추진을 사실상 백지화하자 "가덕도 신공항과 진해신항을 중심으로 동북아 물류 허브 구축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제 안전하고 24시간 운항 가능한 동남권 신공항을 신속히 추진하겠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이러한 입장을 냈다.

김 지사는 "국무총리실 검증위원회가 김해신공항이 여러가지 면에서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만들기는 사실상 어렵다고 결론내렸다"며 "특히 안전과 소음, 미래에 대비한 확장성 측면에서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힌 것은 지금이라도 빠른 시일내 적절한 다른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본 것"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그동안 부울경에서 여러차례 강조해온 대로 김해공항 확장안은 안전성 뿐만아니라 소음, 확장성 등 많은 문제가 있다는 것이 객관적으로 증명된 것"이라며 "검증위원회의 결과를 존중한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이제는 안전하면서도 24시간 운항 가능한 동남권 신공항 대안을 신속하게 추진해야한다"며 "새로운 동남권 신공항은 동남권을 동북아 물류 허브로 만들 수 있는 공항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환적 화물 기준 세계2위 물동량을 자랑하는 부산신항과 연계할 수 있어야 한다"며 "특히 항공 화물 운송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24시간 운항이 가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공항‧항만‧철도의 유기적 연결을 통해 대륙의 시작점이자 해양으로 나가는 출발점인 동남권은 동북아 물류의 허브가 될 수 있는 천혜의 조건을 갖고 있다"며 "24시간 운항이 가능하면서 부산신항과 바로 연계할 수 있는 공항은 현재로서는 가덕도가 최선의 대안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를 때"라며 "단순히 공항의 여객 수요를 늘리는 김해 공항 확장이 아니라 동남권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동남권 신공항'을 최대한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다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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