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포동의안 가결' 정정순 의원 "내일 검찰 출석"…검찰, 체포영장 집행 '고심'(종합)

제21대 총성 당시 회계 부정을 저지른 의혹을 받고 있는 정정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며 본회의장을 나서고 있는 모습. /이새롬 기자

혐의 부인시 구속영장 청구 등 강수 가능성도

[더팩트ㅣ윤용민 기자]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정정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오는 31일 검찰에 자진 출석해 조사를 받는다.

정 의원 측 관계자는 30일 <더팩트>와의 통화에서 "내일 오전 11시 청주지검에 출석해 조사를 받는 것으로 검찰과 일정을 조율했다"고 말했다.

정 의원 측은 자진 출석해 조사를 받기로 한만큼 검찰이 체포영장을 집행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지만, 검찰이 영장을 집행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검찰 관계자는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를 할 것"이라는 입장을 내비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체포영장을 집행할 것이냐'는 취재진의 물음에 검찰은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앞서 청주지법 신우정 영장전담판사는 이날 0시께 검찰이 청구한 정 의원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했다. 신 판사는 전날 오후 7시께 국회로부터 체포동의서를 회신 받고 곧바로 영장심사에 들어갔다고 한다.

검찰 등에 따르면 정 의원은 선거 과정에서 청주시의원으로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공직선거법 및 정치자금법 위반)를 받고 있다. 또 자원봉사자 개인 정보를 선거에 불법적으로 이용한 혐의(개인정보 보호법 위반)도 받는다.

검찰은 그간 확보한 증거를 토대로 정 의원에게 제기된 비리 의혹을 집중 추궁할 전망이다. 만일 정 의원이 혐의를 부인하면 구속영장 청구 등 강수를 둘 수도 있다.

정 의원은 지난 8월 중순부터 개인 일정과 국회 일정을 이유로 검찰 출석 요구에 수 차례 불응하며 억울함을 호소해왔다.

더팩트는 정 의원에게 직접 입장을 묻기 위해 수차례 연락했지만 응하지 않았다.

now@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