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프리즘] 맛있는 예술, 유튜브서 배우는 조각의 비법


푸드카빙 정교함·아름다움…전세계인 홀려
음식 특성에 맞는 절삭 기법부터 디자인 방법까지

과일과 채소 등을 이용해 연꽃과 새, 이미지를 조각하는 푸드카빙(Food Carving)이 최근 유튜브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구독자 44만명을 보유한 Muggo 채널은 누구나 집에서 시도해볼 수 있는 간단한푸드카빙 방법들을 제시한다. /Muggo 채널 캡쳐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온라인상에 사회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Influencer)의 활동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온라인 스트리밍, SNS를 통하여 자신들의 인지도를 쌓고, 이를 이용하여 수익을 얻는 구조가 연결되면서 신종 직업으로도 각광받고 있는 인플루언서의 신세계를 IMR(Influencer Multi-Platform Ranking)의 도움을 받아 조명한다. IMR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들의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랭킹화 하는 서비스다. <편집자 주>

[더팩트ㅣ서다빈 기자] 과일과 채소 등을 이용해 연꽃과 새, 이미지를 조각하는 푸드카빙(Food Carving)이 최근 유튜브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푸드카빙은 음식에 예술적 형태를 입히는 기술이다. 특히, 동남아시아와 같은 지역에서는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이 기술이 현대적인 형태로 재조명되면서, 해당 콘텐츠는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김아미 보이스오브유 연구원은 "푸드카빙의 정교함과 아름다움 덕분에 이를 촬영한 영상들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며 "누구나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 유튜브 콘텐츠들은 단순히 음식을 아름답게 만드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뿐만 아니라, 음식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구독자 44만명을 보유한 'Muggo' 채널은 푸드카빙과 더불어 데코기술까지 선보이며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채널이다. 누구나 집에 있는 양파망이나 이쑤시개, 때로는 페트병 등 흔한 소재들을 사용해 누구나 집에서 시도해 볼 수 있는 간단한 방법들을 제시한다. 자신만의 노하우가 듬뿍 담긴 기술들을 초보자도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마치 친절한 선생님처럼, 복잡한 기술을 쉽게 풀어내는 것이 특징이다. 해당 채널의 총 누적 조회수는 약 2억회에 달한다. 채널 속 영상 '까망베르를 꾹 눌러 잘라보자. 결과는 황홀함 그 자체'는 단일 영상 조회수가 무려 1230만회에 달한다. 그 외에도 △오이를 이렇게 잘라보자. 진정한 예술의 탄생(조회수 780만회) △발칙한 4가지 트릭, 달걀로 당신도 할 수 있다(조회수 746만회) △이 6개의 초콜릿 데코 스킬을 섭렵하니 전국의 쇼콜라티에가 긴장!(조회수 474만회) 등 다수의 영상이 수백만회의 조회수를 올리고있다.

여경래, 박은영 셰프가 선보이는 푸드카빙 유튜브 콘텐츠도 인기다. /여가네 채널 캡쳐

넷플릭스 예능 '흑백요리사' 출연자이자 국내 최정상 중식 셰프인 여경래, 박은영 셰프가 운영하는 '여가네'의 채널도 화제다. 그랜드 앰버서더 서울 풀만 호텔의 중식당 홍보각 오너셰프이자 중식 경력 50년을 자랑하는 여경래 셰프와 그의 수제자인 박은영 셰프가 직접 선보이는 푸드카빙 유튜브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채널 속 '당근이 새가 되고 비트가 꽃으로 변하는 마법…푸드 카빙!!' 영상은 당근과 비트를 이용해 꽃과 새를 만드는 법을 보다 시청자의 눈높이에 맞춰 친절히 알려준다. 다루는 재료의 특성을 깊이 이해하고, 각 재료에 맞는 최적의 기법을 선택해 세심하게 작업을 진행하며 셰프의 손끝에서 펼쳐지는 놀라운 기술을 보여주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푸드카빙아티스트 신소영이 운영하는 '맛있는 조각 딜리셔스 카빙' 채널도 인기를 끌고 있다. 채널 운영자는 과일과 채소를 아름답게 조각하는 과정뿐만 아니라, 작품에 대한 창의적인 접근과 도구 사용법을 쉽게 배울 수 있는 튜토리얼까지 다루며 음식 조각을 예술적으로 구현하는 과정을 세심하게 설명한다. 과일과 채소의 특성에 맞는 절삭 기법이나 세밀한 디자인을 어떻게 구현할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하며 푸드카빙의 기술을 배우고 싶은 사람들에게 보다 전문적인 기법과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푸드카빙아티스트 신소영의 과일플레이팅 마스터, 신비한 과일카빙(조회수 79만회) △수박카빙의 가장 기초단계인 8개 꽃임 그리기 완성(조회수 2만회) 등 복잡한 조각 기법을 차근차근 풀어내주는 콘텐츠들은 시청자들에게 큰 영감을 주고 있다.

이 밖에도 K-컬처 플랫폼 보이스오브유가 제공하는 인플루언서 마켓 리서치(IMR) 자료에 따르면 △입담도 칼솜씨도 인생 2회차인 게 분명한 11살 카빙 실력자!!(조회수 715만회) △환상적인 푸드카빙마스터 홍윤화 닮은꼴 '원주쌍칼'(조회수 28만회) △오이모양내기 10가지의 간단한 방법(조회수 9만회) △초보도 쉽게 만들수 있는 포인트 나비장식 만들기!!(조회수 4만회) 등이 주목할 만한 푸드카빙 관련 콘텐츠로 꼽힌다.

bongouss@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