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프리즘] "길바닥이 곧 무대다"…K팝 랜덤 플레이 댄스 콘텐츠 인기


랜덤 플레이 댄스 행사 직접 개최하는 유튜브 채널 인기
관련 영상 수천만회에 달하는 폭발적 조회수 기록

무작위로 흘러나오는 K팝 음악에 맞춰 커버 댄스를 추는 콘텐츠가 유튜브 상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퇴경아 약먹자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세계 각국을 돌아다니며 행사를 주최하는 콘텐츠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퇴경아 약먹자 채널 캡처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온라인상에 사회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Influencer)의 활동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온라인 스트리밍, SNS를 통하여 자신들의 인지도를 쌓고, 이를 이용하여 수익을 얻는 구조가 연결되면서 신종 직업으로도 각광받고 있는 인플루언서의 신세계를 IMR(Influencer Multi-Platform Ranking)의 도움을 받아 조명한다. IMR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들의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랭킹화 하는 서비스다. <편집자 주>

[더팩트ㅣ서다빈 기자] 무작위로 흘러나오는 케이(K)팝 음악에 맞춰 커버 댄스를 추는 일명 'K팝 랜덤 플레이 댄스' 콘텐츠가 유튜브상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이영미 보이스오브유 선임연구원은 "국내외 K팝 팬들 사이에서 일종의 놀이 문화로 자리잡은 랜덤 플레이 댄스 행사를 직접 개최하고 그 생생한 현장을 영상에 담아내는 유튜브 채널들이 인기몰이 중"이라며 "관련 영상들이 뜨거운 화제를 모으며 많게는 수천만회에 달하는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독자 200만명 돌파를 눈 앞에 두고 있는 '퇴경아 약먹자'는 가장 대표적인 K팝 랜덤 플레이 댄스 전문 채널이다. 'K팝 랜덤 플레이 댄스 전도사'로 알려진 채널 운영자 고퇴경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미국, 이탈리아, 브라질, 인도네시아 등 세계 각국을 돌아다니며 행사를 주최하는 콘텐츠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국적인 도시 광장에서 수많은 K팝 팬들이 음악을 틀어놓고 다 함께 춤을 추는 진기한 풍경을 담아낸 영상들이 색다른 전율을 선사한다는 평이다. 채널 내 최고 인기 영상 '뉴욕에서 랜덤 플레이 댄스하는데 실제 NCT127이 등장'은 2000만회에 가까운 조회수를 올리고 있다. 대구 동성로, 경기도 군포 등 국내에서 진행된 행사 현장을 담은 영상들도 큰 주목을 받으며 수백만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춤추는 곰돌도 인기 채널 중 하나다. 채널 운영자 김별은 최근 기존 버스킹의 규모를 확대한 랜덤 플레이 댄스 콘텐츠를 새롭게 선보이며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춤추는 곰돌 채널 캡처

채널 '춤추는 곰돌'도 인기다. 서브채널 '춤추는 곰돌의 랜덤댄스'까지 모두 합하면 총 160만명이 넘는 두터운 구독자층을 보유한 인기 채널 중 하나다. 10년전부터 댄스 버스킹 콘텐츠를 제작해온 채널 운영자 김별은 최근 기존 버스킹의 규모를 확대한 랜덤 플레이 댄스 콘텐츠를 새롭게 선보이며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대구 △대전 △구미 △수원 등 전국 곳곳에서 진행된 행사에서 큰 화제를 모은 일반인 참가자들의 모습을 집중 조명한 쇼츠 콘텐츠가 특히 큰 인기다. 관련 영상들이 최고 5000만회에 달하는 높은 조회수를 올리고 있다.

K팝 전문 채널 '딩가딩가 스튜디오'도 랜덤 플레이 댄스 콘텐츠를 주력으로 내세워 인기를 끌어모으고 있다. 공영방송 KBS가 운영하는 이 채널은 '청주 성안로 랜덤 플레이 댄스' 행사를 시작으로 지난 2년간 수십회의 행사를 개최해 관련 영상을 선보였다. 서울 신촌로, 부산 광복로 등 유명거리에서 펼쳐진 랜덤 플레이 댄스의 열기 가득한 현장을 고스란히 담아낸 1시간 분량의 영상들이 주를 이룬다. 이 중 가장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청주 성안로 편은 무려 1080만회가 넘는 조회수를 올리고 있다.

이 밖에도 K-컬처 플랫폼 보이스오브유가 제공하는 인플루언서 랭킹(IMR) 자료에 따르면 △엔제이 △매드-엑스 오피셜(MAD-X Official) △블랙 도어(BLACK DOOR) △천천히 등이 주목할 만한 K팝 랜덤 플레이 댄스 전문 채널로 꼽힌다.

bongouss@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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