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신문 언론윤리 강화·신뢰 제고 위한 공동사업 추진도 합의
[더팩트 | 박순규 기자] 인터넷신문 3단체 중 하나인 인터넷신문자율공시기구(이사장 이근영 프레시안 경영대표, 이하 IDI)는 29일 서울 영등포구 소재의 IDI 회의실에서 한국인터넷신문협회(회장 이의춘, 이하 인신협)와 간담회를 갖고 인터넷신문 자율공시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서 양 기관은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인터넷신문 환경 조성’이란 목표 아래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 인터넷신문 자율공시의 확산 ▲ 인터넷신문 언론윤리 강화 ▲ 인터넷신문의 신뢰도 제고 등을 위한 공동연구, 캠페인 등의 공동사업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IDI는 자율공시를 통해 신뢰도 높은 양질의 기사를 제공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인터넷신문들이 더 알려질 수 있도록 이번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자율공시 확산 및 정착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설 방침이다.
IDI 이근영 이사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인터넷신문의 투명성과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날로 커져가는 만큼 자율공시가 인터넷신문의 자정능력 발현에 기여하길 바란다"며 "이번 인신협과의 업무협약은 자율공시 확산과 정착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신협 이의춘 회장은 "객관적이고 투명한 자율공시를 통해 훌륭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협회 회원사들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면서 "IDI와 함께 인터넷신문의 투명성 강화 등 건강한 인터넷신문 생태계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IDI는 인터넷신문에 대한 투명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인터넷신문의 영향력, 신뢰도, 사회적 공헌도 등에 대한 지표를 개발하고 공시하는 인터넷신문자율공시 사업을 수행하고자 지난 3월 설립된 민간협의체이다.
skp2002@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