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농도 전 권역 '좋음'
[더팩트ㅣ장병문 기자] 수요일인 30일은 전국 대부분 지역이 전날보다 10도 이상 큰 폭으로 떨어지는 한파가 찾아오겠다. 일부 지역에서는 많은 눈이 내릴 전망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아침 기온이 경기내륙과 강원내륙, 충북북부는 -15도 내외, 그 밖의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10도 이하로 떨어져 매우 춥겠다. 수도관 동파, 비닐하우스와 양식장 냉해 등 시설물과 농작물 피해도 우려되니 철저히 대비해야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17~-2도, 낮 최고기온은 -9~0도가 되겠다.
서해상에서 만들어진 구름대의 영향으로 충남서해안과 전라도에는 눈이, 제주도에는 비 또는 눈이 내릴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전라도 서쪽에는 30cm 이상, 제주도 산지와 울릉도·독도에는 50cm 이상의 많은 눈이 예상된다.
예상 적설량(30일부터 1월 1일 사이)은 충남서해안, 전라도, 제주도산지, 울릉도·독도 5~20cm, 제주도 3~8cm, 충남내륙과 서해5도 1~5cm다.
강풍이 부는 곳도 있겠다. 서해안과 전남남해안, 제주도 등 해안과 강원산지에서는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겠다. 동해상에는 천둥·번개가 칠 것으로 예상된다.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겠다.
대기 상태는 원활한 대기 확산과 강수 영향으로 청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이 '좋음' 수준을 보이겠다.
jangbm@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