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정소양 기자] 서울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사의 임금·인력 감축 갈등이 극한으로 치닫고 있다. 12일 총파업을 예고한 1~3노조가 11일 사측과 막판 교섭에 돌입하기로 하면서, 이날 협상 결과가 파업 여부를 결정짓는 중대한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특히 11일 코레일과 지하철 9호선 일부 구간 노조가 각각 파업에 돌입할 가능성이 높아, 서울교통공사 파업까지 현실화될 경우 수도권 전역의 대중교통이 동시에 흔들리는 전례 없는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11일 서울교통공사 등에 따르면 공사는 이날 서울교통공사 1~3노조와 막판 임금·단체협약(임단협) 교섭에 들어간다.
노사 최대 쟁점은 임금 인상률, 서울시의 신규채용 승인 지연, 구조조정 문제다.
1노조는 "서울시는 경영효율화를 강압하며 2200여 명 규모의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을 밀어붙이고 있다"며 "서울시의 강압에 신규채용 절차가 전면 중단됐고, 연말 퇴직 이후 인력·업무 공백 문제는 심각한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3노조 역시 '신규채용 승인 지연'을 강하게 비판했다. 조합은 "현재 파업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공사에서 해결할 수 있는 교섭은 대부분 마무리됐다"며 "오직 '신규채용 서울시 승인'만 남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서울시의 빠른 승인만 이뤄진다면 파업의 명분은 사라지게 된다"며 "신규채용 규모 확정과 정책인건비 승인 지연은 사실상 서울시가 파업을 유도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강조했다.
조합은 올해 정년퇴직·장기결원 등 누적된 인력 부족이 약 1000명에 달한다고 주장하며 즉각적인 신규채용 승인을 요구했다. 송시영 위원장은 "현장은 이미 인력 부족의 임계점을 넘어섰다"며 "이로 인한 과로, 시민 안전 위협, 조직 운영 불가는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고 말했다.
올해 임금 인상 문제도 갈등의 핵심이다. 정부가 올해 공공기관 임금 인상률을 3%로 정했지만, 사측은 인건비 재원 부족을 이유로 1.8%만 인상 가능하다고 밝힌 상태다. 노조는 "사실상 올해도 임금 후퇴가 현실화됐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지방공기업 총인건비 인상률 가이드라인(3%)과 별도로 추가 발생한 정책인건비에 대해 3노조 측은 "서울시는 반드시 이를 승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3노조는 "일은 시켜놓고, 그로 인해 발생한 인건비는 직원 임금에서 알아서 충당하라는 것과 다름없다"며 "이는 비상식적이며 행정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송시영 위원장은 "정치파업이 아니라 노동자의 기본권, 공사의 미래, 시민 안전을 위한 선택"이라며 "서울시가 합리적인 신규채용 규모와 정책인건비 승인을 결단한다면 즉시 파업 철회를 선언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와 관련 서울교통공사 측은 "예고된 파업 직전에도 통상적으로 막판 교섭이 이어져 왔다"며 "이번에도 최대한 합의점을 찾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11일 교섭이 타결될 경우 정상 운행이 가능하지만, 결렬 시 12일 첫차부터 1~8호선 운행 차질이 불가피해 시민들의 혼란이 예상된다.
한편, 서울시는 총파업 가능성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했다. 시 관계자는 "교통공사, 코레일, 버스업계, 자치구, 경찰 등과 협력해 운행 지원과 현장 대응 체계를 마련했다"고 밝혔다.